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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성원 : 선과 도형으로 다다른 회화의 자의식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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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rmation_brushwork_Castle  100 x 80cm acrylic on canvas 2021





권성원 작가는 2021년갤러리그림손 신진작가 공모전에 선정된 작가로 선과 면을 이용한 균형쌓기를 통해 회화의 본질을 이야기하며 완성도 높은 작품을 선보였다. 하여 좀 더 밀도있고 선의 확장을 보여주고자 기획 초대전을 개최하게 되었다.권성원은 동국대학교 서양학과를 졸업하고 3회의 개인전과 다수의 단체전에 참여하였고, 제주 우주 항공 박물관 디자인 설계를 포함하여 90여개의 전시관과박물관 디자인을 총괄하는 등 박물관 디자인 경력을 가진 작가이다. 이러한 디자인 경력은 작품에 오롯이표현되어 색과 면, 색과 비율, 색과 선의 다양성을 작품안에 표현하고 있다.

 

권성원 작가는 회화의 본질인 선, 면과 색의 기본인 3원색, 회화의기본적인 물성을 연구해오고 있다. 작가의 건축 설계에 대한 경험으로2차원 입면 그리기에서 3차원 적인 형상에 대한 사유와 함께 재현을 배재하고 선과 형 자체에의미를 둔다. 작가는 세잔이 “대지만이 가로로 누워있고 대지위에 모든 것은 수직으로 세워져 있다”고 형상성을 정의한 것처럼, 블록을쌓는3차원적인 행위가 2차원 화면 안에서 균형 쌓기(Building balance)를 통해 형상들이 관계를 맺으며 쌓여감과 함께 그것들이 가지는 의미하지 않은 것들이생겨나며 일어나는 불안전성(Unstable Balance)을 동시에 환원하게 된다고 말한다. 

 

얼핏 보면 실로 짜낸 직조물처럼 보이는 작품은 실제로 콤프레샤와튜브에서 가느다랗게 물감을 짜내어 만든 표면이다. 가늘고 부피감 있게 짜낸 물감의 질감은 회화의 본질적인요소를 부각시킨다. 작가는 기본적인 3원색 이외는 쓰지 않고각각의 색이 나란히 놓임으로써 일어나는 병치 혼합 기법을 사용한다. 인상주의 이후, 빛의 인상을 탐구하는 과정에서 과학적으로 색을 탐색하기 시작한 움직임으로 바뀌면서 생겨난 후기 인상주의에서비롯되었던 병치 혼합을 통해 작가의 2차원 회화의 본질을 찾기 위한 노력을 대치해 볼 수 있으며, 이번 전시를 통해 작가는 선과 면, 색의 조화와 균형으로 보여줄수 있는 기하학적 평면으로 이루어진 화면 이면에서 고전적 회화의 가치를 찾아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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