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 mM ArtCenter 개관전
첫 전시로 ‘Horizontal Aesthetics – 수평의 미학’ 개최
2022 .03. 31.-06. 30
□ 평택시 포승읍에 위치, 3. 31 개관
□ 한국현대미술을 대표하는 작가 14명의 기획초대전 / 20세기 소비에트의 마지막 명화전 개최
□ 지역 문화예술 향유기회 확산을 위해 평택시 포승읍에 총 면적 10610㎡중 일차로 약 950㎡(실내 약 300평) 규모의 미술전시관을 2022년 3월 개관한다.
mM ArtCenter는 평택 포승에 기반을 둔 산업시설물을 리모델링하여 기존에 볼 수 없었던 특별한 전시공간 및 공연공간과 부대시설로 활용하기 위해 재탄생한 공간이다. 평택의 빠른 산업 발전과 다양한 인구유입으로 새롭게 구축될 문화예술 지형도와 다양한 문화소비, 향유권 등의 기반조성에 뜻을 두고 있다.
이번 개관전 ‘Horizontal Aesthetics – 수평의 미학’은 장소와 시간을 공유하며 살아가는 평택의 지리적 특성과 생태학적 의미를 함께 시각화하고 상징화하고자 기획된 전시이다.
한국현대미술을 대표하는 작가 14명(회화, 영상, 설치, 입체 등)을 초대하여 이 지역을 다양한 미적 감수성으로 환기하고, 공간을 재구성하며 새로운 미학적 경계를 세우려는 시도이며, 한국의 동시대 현대미술을 조망함과 동시에 아시아와 세계 현대미술을 소개하고 교류하는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 의지의 첫 표명이 될 것이다.
또한 mMArtCenter에서 소장하고 있는 1930년대부터 1990년대 구소련의 근, 현대미술작품을 관람할 수 있는 연계전시도 구성돼 있어 흥미롭다.
mM ArtCenter의 개관과 개관전을 통해 예술가의 역동성과 창조적 에너지에 대한 신뢰로 인프라 부족과 더불어 인적, 문화적 폐쇄성이 강한 이 지역에 새로운 공간의 창출과 문화생성을 가능케 하는 신호탄이 쏘아 올려지기를 희망해 본다.
mM ArtCenter(관장 최승일)는 ‘경기 남부권의 평택이라는 도시가 새 시대의 문화코드를 생성하고 소비하는 예술 거점 도시로서 기능할 수 있도록, 그 역할을 함께 만드는 동반자가 되고자 합니다. mM 아트센터는 예술가들에게는 창조의 터전으로, 주민에게는 예술 및 문화생활을 향유하는 플랫폼으로, 어린이에게는 꿈과 감수성을 키우는 교육 공간으로 기능할 것입니다.’
□ 일반인 전화문의: 031-647-3359(mM ArtCen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