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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상훈 : 반복되는 문장으로 주름을 연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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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상훈 Ahn Sanghoon
반복되는 문장으로 주름을 연습했다》



■ 전시 개요

전 시 명: 안상훈 개인전 《반복되는 문장으로 주름을 연습했다》
전시기간: 2022년 3월 22일 (화) - 5월 6일 (금)
전시장소: 갤러리조선 (서울 종로구 북촌로 5길 64) 지하1층, 2층
오       픈:  화 - 일 10:30-18:30 (월요일 휴관)


갤러리조선은 2022년 3월22일부터 5월6일까지 안상훈(Ahn Sanghoon)의 개인전 《반복되는 문장으로 주름을 연습했다》를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수 년 전 독일에서 완성한 작업들을 주로 선보이는 지하층과, 올 해 새로 그려진 작업들이 전시된 2층으로 나뉜다. 관람객들은 기존의 문 뿐만 아니라 특수제작 된 여러 개의 문들을 거치면서 전시장에 입장하게 된다. 이후 눈앞에 펼쳐지는 안상훈의 과거와 현재의 작업들은 관람객들로 하여금 특별하고도 고유한 시간의 세계로 인도한다. 



■ 전시 비평 (부분) 

이 종이를 손에 넣기까지 당신은 두 개의 문을 통과해야 했다. 두 개의 문은 외부에서 안으로 들어오기 위해 열어젖힌 문 하나와, 계단 바로 앞에 선 또 다른 문을 말한다. 그리고 이 종이를 받아 든 당신 앞에는 다른 문 하나가 더 등장한다. 거듭 등장하는 문은 예상 가능하던 공간을 한 번 더 비틀어 보이고, 시간 역시 기대하던 것과 다르게 흐르도록 한다.

안상훈의 회화는 언어의 세계가 아니라, 이미지 세계에 속한다. 그의 그림 앞에 머물러 본 사람이라면, (누군가는 그것이야말로 완성이라고 여길) 형상은 지우고 캔버스를 덮은 색들이 엉키는 가운데 난데없이 검은색 획이나 보라색 면이 등장하는 이미지의 운동을 경험했을 것이다. 이러한 경험을 만드는 회화적 요소들은 다음을 예견하게 하거나 맺음을 시사하지 못하는 대신, 계속해서 이어지는 상상과 시선을 생성한다. 때문에 캔버스를 규정하고 지시하는 날짜나 문장(제목)이 있을지라도, 보는 이는 언어 세계에 속하는 분명하고 분절적인 의미(connotation)를 획득하지 못한다. 회화가 이미지 세계에 속한다는 말이 동어반복이 아닌 이유는, 회화가 언어 세계에 속하는 방식으로도 작동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안상훈은 의식적으로 주어진 회화가 언어 세계에 속할 (불)가능성을 실험하면서도, 이미지 세계로 향하기를 택한다.

전시의 제목, 작품 제작 시기를 가리키는 숫자, 더불어 이 서문의 문장들은 결코 작품의 시작점이 아니었거니와 종착점이 될 수 없다. 캔버스를 가로지르는 선, 뭉개 뭉개 피어오르는 형상, 벽을 타고 나타난 제스처들, 밝은 노란빛 사이로 뽀얗게 드러나는 맨 캔버스, 겹겹이 덧입혀진 질료의 층, 붓의 갈라진 결을 따라 만들어진 흔적, 하나의 색과 또 다른 색, 넓게 펼쳐진 색면과 그 위의 날카로운 선…… 그의 회화를 따라가는 시선이 발견하는 것은, 의미를 떠올릴 수 없음, 의미가 사라지는 상태, 적어도 둘 이상의 의미 사이에서 진동하고 있는 상태일 따름이다. 그러한 상태는 추상적이기 보다 구체적인 실체로 당신의 눈 앞에 놓인다. 그 구체성 앞에 붙들림으로써 당신은 그림 앞에 좀 더 오래 머무르게 될 것이다. 펼쳐진 이미지의 세계에서, 시선의 궤적과 시간은 회화를 다시 구성한다.

(글.허호정)




Dreamer, 2014, acrylic and oil on canvas,180x145cm


blue window,130x100cm , mixed media on canvas,2014
 

잔잔하고 시원한 바람이 좋았다(I liked the calm and cool wind),2022, acrylic and oil on linen, 227.3x181.8cm


Summer Vacation, 2022, oil on linen, 50x50cm



■ 작가 약력

안상훈

학력
2014   쿤스트아카데미 뮌스터 마이스터슐러, 뮌스터, 독일
2013   쿤스트아카데미 뮌스터 디플롬(아카데미브리프)졸업, 뮌스터, 독일
2002   중앙대학교 서양화과 졸업

(주요)개인전
2020  <특별한 날에는 이야기가 필요하다 ­ 혼자 기다리지 않기 위해, 잊혀진 채로 남기 위해>, 갤러리 조선, 서울
2018  <올해의 입주작가전> 모두와 눈 맞추어 축하인사를 건네고, 인천아트플랫폼                       
       내 신발이 조금 더 컬러풀 해, 갤러리 조선, 서울 
2017   GOOD; PAINTING, 인천아트플랫폼 창고갤러리, 인천
       친절한 농담,  쌀롱 아터테인, 서울
2016   아스팔트 위에는 빵이 자라지 않는다, 크라이스미술관, 오스터부르크, 독일 
       캡슐 컬렉션, 아트스페이스 루, 서울
2014   이상한 집, 슈파카세은행, 겔젠키르헨, 독일

(주요)단체전
2021   매니폴드: 사용법 (Manifold Manual), 예술의전당 한가람디자인미술관, 서울
        zuhause-unterwegs, Haus der Kunst Enniger, 독일
        꽃(Flowers), 뮤지엄헤드, 서울
        퍼블릭아트 뉴히어로, 청주시립대청호미술관, 청주
2020   빈 지속되는 언어, 샘표스페이스
        부드러운 벽, 건조한 과일, n/a 갤러리, 서울
2019   어긋나는 생장점, 문화비축기지, 서울
        안쓰_내일의 감각, 설치+사운드, 가변크기 (유령 걸음, 경기창작센터)
        수림미술상, 수림아트센터, 서울
2018    veni vidi vici, Plan B 프로젝트스페이스, 서울
        이미지 속의 이미지, 아트스페이스 휴, 파주
2015    5. 템펠호퍼 미술전, 템펠호프 미술관 갤러리, 베를린, 독일 
2014    푀더프라이스, Muenster Kunsthalle, 뮌스터, 독일
        쿤스트페어라인 virtuell-visuell e.v., 도르스텐, 독일 
2013    MALERNORMALEAKTIVITÄTEN, NRW 대표사무소, 브뤼셀, 벨기에
2012    작업의 성별, 겔젠키르헨 미술관, 겔젠키르헨, 독일
         마인츠 미술상, 마인츠, 독일
2011    도중에-집에, 카우나스, 리투아니아
2010    NordArt, Kunstwerk Carlshütte, 뷔델스도르프, 독일 

수상 및 선정
2019  수림미술상 우수상
2018  퍼블릭아트 뉴히어로 
2017  올해의 입주작가상, 인천아트플랫폼 
2015  작업지원금, Sachsen Anhalt, 독일

레지던시
2022       서울시립미술관 난지창작스튜디오
2021       캔파운데이션 명륜동레지던시
2020       국립현대미술관 고양레지던시
2019       경기창작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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