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2022-04-19 ~ 2022-05-28
02-333-0022
장홍선 개인전: 2=2
Hong Seon Jang: Tooth for Tooth
전시명 2=2 (Tooth for Tooth)
전시기간 2022.4.19(화) – 5.28(토) 일, 월요일 및 공휴일 휴관
전시장소 CR Collective 씨알콜렉티브
(서울시 마포구 성미산로 120 일심빌딩 2층)
오프닝리셉션 코로나19의 여파로 리셉션 없이 전시를 진행합니다.
문의 02)333-0022 / 010-9525-5087 / http://cr-collective.co.kr/
씨알콜렉티브 CR Collective는 장홍선 개인전 《2=2(Tooth for Tooth)》를 오는 4월 19일(화)부터 5월 28일(토)까지 개최한다. 뉴욕을 중심으로 활동해온 장홍선 작가의 국내 두 번째 개인전이다.
이번 전시에서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매일 밤 울려대던 구급차 사이렌으로 인한 죽음의 공포와 인류세의 위기감 그리고 최근 우크라이나 전쟁에 이르기까지, 반인류적이고 비윤리적 상황에 대한 작가의 회의감과 무력함에 대한 자책까지를 더해 탐욕의 원죄로 상정된 지방 덩어리를 소환하여 문제제기하고 있다. 작가는 지방 섭취가 뇌 발달과 함께 인류의 상상력을 촉진시켰고 업데이트된 인간의 능력치는 초월적인 것, 특히 신으로부터 화폐에 이르기까지 욕망하는 것을 분리하여 상징적 가치를 부여해왔음을 지적한다. 오랜 기간을 걸쳐 이권을 차지하기 위한 갈등과 반목이 존재했으며, 상징화 과정에서의 수많은 충동의 대체재와 보충물들은 또 다른 부작용들을 발생시켜왔다는 것이다.
“원시 조상인 호모에렉투스가 사냥을 통해 획득한 동물들의 고기와 연골에서 지방질을 흡수하기 시작하면서 뇌 발달이 촉진되어 인지능력이 진화했다고 알려져 있다. 늘어난 뇌용량을 얻은 그들은 삶과 죽음을 목격하며 보이지 않는 것을 상상하는 힘으로 생명의 연장을 욕망하며 죽음을 넘어선 초월적 존재인 신을 창조하고 종교를 만들었을 것이다.”(작가노트 에서)
전시 제목 “2=2”는 함무라비법전이나 성경에 기록된 ‘눈에는 눈, 이에는 이’에서 차용한 것으로, (특히 이에는 이에서 숫자2 와 발음이 동일한 것에 착안함) 가해자에게 주어지는 ‘피의 보복원칙’을 수와 기호로 전환시켰다. 이 원칙은 이후 모든 죄를 사하신 예수 그리스도에 의해 무화되었는데, 작금의 반인류/ 비인류적 상황들은 다시 인류에게 그 피해가 고스란히 가해지는 인류세 변증법처럼 도리어 고대사회로의 회귀로 등식화하게 되는, 아니면 아직도 인류는 단 한 번도 발전된 적이 없었을지 모른다는 냉소를 기호로 소환한다.
오랜 시간 미국 뉴욕미술계에서 활동해온 작가는 아시안 작가들에게 요구되는 선입견과 프레이밍에 항상 의문을 제기하고 그만의 저항적 제스처를 취해왔다. 물성 자체의 관심뿐만 아니라, 특히 사물의 보이지 않는 정치적 의미에 균열을 내어 이분법적 오류를 드러내고 허울을 들춰내는 것에 관심을 가지고 물성을 제거하거나 변환시키는 작업을 통해 자신만의 언어를 구축해 왔다.
이번 전시에서 장홍선 작가는 가상화폐 채굴 컴퓨터와 쿨링팬, 그리고 핀히터 같은 자극적인 기계장치들과 함께 벽처럼 쌓인 마가린덩어리가 녹으면서 굳으며 밸런스를 유지하는 낯선 ‘소동’을 구현해낸다. “<지방질의 벽>은 다량의 고체 마가린 블럭들을 벽돌쌓기 방법으로 쌓아 스테인레스 받침대 위에 놓여있고, 같은 공간에 자체 제작된 요란한 기계음과 함께 채굴기는 실시간으로 특정 가상화폐를 채굴한다.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열기로 인해 지방질의 벽은 서서히 액체화가 이루어진다.”(작가노트에서) 액체와 고체 사이의 아슬아슬한 긴장 상태는 비닐하우스 속에서 약간의 타는 냄새와 컴퓨터의 이더리움의 등락을 보여주는 컬러풀한 그래프, 그리고 조용한 욕망의 소리와 함께 관람자들은 기이한 체험을 하게 한다. 또한 <개같이>는 교회 장의자의 등받이 부분을 관처럼 보이게 맞붙여 광택의 검은 랩으로 감고, 개 집의 구멍과 같이 만들어 그 안으로 샹들리에를 달아 아래쪽에서 들여다보아야 확인이 가능하게 하였다. 작가가 병원근처에 살면서 코로나로 죽음을 맞이한 시체들이 까만 비닐에 담겨 수도 없이 실려나가는 모습을 목도한 후 삶과 죽음에 대한 이질적이면서도 허무한 감정을 담아내고 있다. 이러한 허무함이 극대화 된 작업 <통속의>는 마장동에서 구입해 온 소머리를 냉동고 위에 놓고 유리로 덮어 서서히 부패해나가는 모습과 냄새를 전시하고 있다. 반면 전시장 곳곳에 10개의 자동 방향제 분사기를 설치하여 냄새의 폭력에 대해 감각하며 고민하게 한다. 마지막으로 전시명과 동일한 작품인 <2=2>는 무시무시한 방범가시로 보완을 강화하려는 지키려는 자의 불안전에 대한 불안정한 상태를 드러낸다.
그는 가부장적인 아버지에 대한 기억과 함께 다문화 미국사회를 관통하는 포스트콜로니얼리즘에 대한 의심증과 무관심이라는 공포, 그리고 관습과 특정 신념에 대한 회의적 태도로 일관한다. 이번 《2=2(Tooth for tooth)》에서 마가린 벽으로 상징화된 이스라엘의 ‘통곡의 벽’ 이슈나 이방인으로 다시 한국미술계를 바라보며 특유의 거친 정치적 텍스트를 던지고 있는 그의 아티스틱 프랙티스가 어떠한 맥락으로 디코딩/ 해석될지 또는 어떻게 공명할지 궁금증과 함께 기대감이 증폭되는 지점이다.
[작가 이력]
장홍선 / Hong Seon Jang/ 張洪宣
EDUCATION
Skowhegan School of Painting and Sculpture, ME
MFA Rochester Institute of Technology, Rochester, NY
SOLO EXHIBITIONS / TWO PERSON EXHIBITIONS / PROJECTS
2019 백색소음(White Noise), 공간:일리, 서울, 한국
2018 Consensus is an agreement between sense and sense, 5-50 gallery, New York, NY
motherfather, Tiger Strikes Asteroid gallery, Brooklyn, NY
2014 Waxed/ Waned, David B. Smith Gallery, Denver, CO
Instrument, Munch Gallery, New York, NY
2013 Untitled, Second Street Gallery, Charlottesville, VA
In making, The Jamaica Center for Arts & Learning, Jamaica, NY
2012 Labyrinth, David B. Smith Gallery, Denver, CO
2011 Sugar High, The Stamp Gallery at the University of Maryland, College Park, MD
Chashama Windows Program, Donnell New York Public Library, New York, NY
2010 Zipstir, NC 2010, McColl Center for Visual Art, Charlotte, NC
SELECTED EXHIBITIONS
2020 Paradox of Constructed Nature, The Amelie A. Wallace Gallery at SUNY Old Westbury, NY
2019 자리잡은 기호들(Petrified Symbols), 스페이스바, 서울, 한국
2018 우리집은 어디인가?(Where is our home), 예술의전당 한가람디자인미술관, 서울, 한국
Postmodernism and Aesthetics: Collide or Steer, Gallery Korea, New York, NY
2017 Commodity & Ideology, The Church Center for the UN, NY
Commodity & Ideology, Klapper Hall Art Gallery, Queens College, NY
2016 KOREA with KOREA, OZANEAUX Art Space, New York, NY
2015 TXT: art, language, media, SHCM Museum of Art, New York, NY
In Praise of Folly, NARS foundation, Brooklyn, NY
Weaving Time, Gallery Korea, New York, NY
2014 Between the walls, Meet Factory, Prague, Czech Republic
Pulp, Cohen Gallery at Alfred University, Alfred, NY
2013 A Sense of Place, Wellin Museum of Art, Clinton, NY
Debris Field, The Castle Gallery at the College of New Rochelle, New Rochelle, NY
Plastic Memory 10022, Gallery Korea, New York, NY
The Moment for Ink, Fine Arts Gallery, San Francisco State University, San Francisco, CA
2012 Big Queens Drawing Show, Jamaica Center for Arts & Learning, Jamaica, NY
Leaning into the Verse, Munch Gallery, New York, NY
NO Other Medicine, New York Studio Gallery, New York, NY
Mediated Realities, the Cohen Gallery, the Granoff Center at Brown University, Providence, RI
2011 Treemendous, The Carriage House, Islip Art Museum, East Islip, NY
EAF11, Socrates Sculpture Park, Long Island City, NY
Intuitive Realities:Working Space’11, Cuchifritos Gallery, New York, NY
Summer Group Show, David B. Smith Gallery, Denver, CO
SITE 92: Work Permit Approved, Smack Mellon, Brooklyn, NY
Observed, Imagined and Re/created, Longwood Arts Project, Bronx, NY
2010 Irrelevant, Arario Gallery, New York, NY
What Remains, The Soap Factory, Minneapolis, MN
RESIDENCIES / GRANTS / FELLOWSHIPS/ ARTIST REGISTRY
2022 ZK/U Artist-In-Residence, Berlin, Germany (forthcoming)
2018 Tokyo Arts and Space, Artist-In-Residence, Tokyo, Japan
Art Council Korea Grant, Seoul, Korea
2017-18 Sharpe-Walentas Studio Program fellowship, Brooklyn, NY
Mountain School of Art, Los Angeles, CA
2015 Tokyo Wonder Site, Artist-In-Residence, Tokyo, Japan
2014 Meet Factory, Prague, Czech Republic
Art Council Korea Grant, Seoul, Korea
2013 Percent for Art, Public Art commission for PS339, Woodside, NY
2012 The Jamaica Center for Arts & Learning Workspace Program, Jamaica, NY
2012 AHL Foundation Visual Art Award, New York, NY
2011 Emerging Artist Fellowship, Socrates Sculpture Park, Long Island City, NY
Art Council Korea Grant, Seoul, Korea
Museum of Arts and Design, Artist-In-Residence, New York, NY
Special Editions Residency, Lower East Side Print Shop, New York, NY
Djerassi, Artist-In-Residence, Woodside, CA
Atlantic Center for the Arts, Artist-In-Residence, New Smyrna Beach, FL
AAI Lower East Side-Rotating Studio Program, New York, NY
Newark Museum, Artist-In-Residence, Newark, NJ
2010 Triangle Workshop, Triangle Arts Association, Brooklyn, NY
Sculpture Space, Artist-In-Residence, Utica, NY
Urban Artist Initiative/ NYC Fellowship in the Visual Arts, New York, NY
2009 Bemis Center for Contemporary Arts, Artist-In-Residence, Omaha, NE
2008 PS 122 Project Studio program, New York, NY
2007 Henry Street Settlement, Abrons Arts Center, Artist-In-Residence, New York, NY
2014- Notebook, Sculpture Center, New York, NY
2007- Viewing Program, The Drawing Center, New York, NY
ARTIST TALK/ VISITING ARTIST
2019 홍익대학교, 서울, 한국
성신여자대학교, 서울, 한국
01 .장홍선 개인전 《2=2》 전시전경_씨알콜렉티브_2022 (사진출처: 씨알콜렉티브)
02.장홍선_지방질의 벽_500x500x272cm_ 2022 (사진출처: 씨알콜렉티브)
03.장홍선_개같이_300x137x82cm_2022 (사진출처: 씨알콜렉티브)
FAMILY SITE
copyright © 2012 KIM DALJIN ART RESEARCH AND CONSULTING. All Rights reserved
이 페이지는 서울아트가이드에서 제공됩니다. This page provided by Seoul Art Guide.
다음 브라우져 에서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This page optimized for these browsers. over IE 8, Chrome, FireFox,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