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2022-06-23 ~ 2022-07-30
02-333-0022
오종 개인전: 서로 선 면
Jong Oh: Double Sided
전시명 서로 선 면 (Double Sided)
전시기간 2022.6.23(목) – 7.30(토) 일, 월요일 및 공휴일 휴관
전시장소 CR Collective 씨알콜렉티브
(서울시 마포구 성미산로 120 일심빌딩 2층)
오프닝리셉션 코로나19의 여파로 리셉션 없이 전시를 진행합니다.
문의 02)333-0022 / 010-9525-5087 / http://cr-collective.co.kr/
CR Collective 씨알콜렉티브는 오는 2022년 6월 23일부터 7월 30일까지 오종 개인전 《서로 선 면(Double Sided)》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에서 오종은 지속적으로 집중해 온 작업 <line sculpture>와 <folding drawing>의 연장선에서 서로가 선이자 면, 면이자 선이 되는 재료로 기하학의 공간 드로잉(Room drawing)을 선보인다.
가느다란 나무막대가 연결되어 이루는 구조체에 맞닿은 종이 면이 있다. 종이비행기를 만들 때를 떠올려 보면, 한 장의 종이가 여러 선으로 나뉘어 접히고, 그렇게 분할된 면은 종이비행기의 각 부분을 이룬다. 선명히 보이는 막대나 겹친 종이로 지워진 선과 면의 드로잉을 따라 공간은 여러 번 접히고 펼쳐져 있다.
‘일정한 단면적을 가진 직선의 물체’라는 사전적 정의를 지닌 ‘막대’는 면을 품은 선이 되고, 넓은 단면적에서 비켜나 측면에서 바라볼 때 얇은 선이 되는 종이는 선으로 보이는 면이다. 이렇게 바라보는 시점과 방향에 따라 선이 되기도 하고, 면이 되기도 하는 재료들은 가시(可視), 그리고 비가시적 형상의 구조를 이룬다. 오종이 그려 넣은 선과 면으로 분할되고 접혀 있는 공간을 바라보는 행위에서 분명히 존재하지만 보이지 않는, 시야로부터 차단된 면을 바라볼 수 있게 되며 비가시의 공간이 드러나는 가변적인 확장성이 열린다.
온전하고 완벽한 공간이 존재할 수 있을까? 맞물린 면의 이격, 갈라진 틈, 솟아오르거나 꺼진 흠이 전혀 없는 완전한 공간을 만들기 위해 바닥에서부터 지어 올라가듯 세워지고 가로지르는 선은 맞닿은 면과 함께 서로를 휘거나 떨어지지 않게 지지한다. 공중에 매달린 실의 끝에서 중력의 힘으로 제 무게만큼 실을 팽팽하게 당겨주는 추의 역할과 같으면서도 다르게 종이와 막대는 서로가 중력이나 습기처럼 보이지 않고 작동하는 존재의 힘을 거슬러 단단한 형태를 이룰 수 있도록 지탱한다. 섬세하게 관찰하고 경험한 공간으로부터 시작되는 오종의 공간 드로잉은 전체가 보이지 않는 형상으로 존재한다. 보이지 않게 작동하는 힘의 도움을 받거나 거스름으로써 현실에서는 불가능할 수밖에 없는, 상상할 수 있을 만큼 선명히 보이나 완전히 드러나지 않기에 무결할 수 있는 공간을 지어나가는 것이다.
최소한의 형태와 치밀한 계산이 엿보이는 정형의 기하학적 형상에서 감각할 수 있는 냉랭하고 날카로운 긴장감이 온도를 품은 재료인 나무와 종이로 덜어져 균형이 맞춰진다. 착시와 물성, 입체와 평면, 즉흥과 계산 등 팽팽한 긴장을 이루는 양극단 사이에서 줄을 타듯이 작업한다 말하는 오종은 차가움에 따뜻함을 더하고, 보이지 않는 것을 그려 나가는 과정으로 대립하는 것들 사이를 조율한다. 마치 서로 등을 마주 대고 서 있는 것처럼 한 면과 다른 한 면이 대척하거나 상이한 요소들 사이를 점차 좁혀나간다.
에드윈 A. 애보트(Edwin A. Abbott)의 소설 『플랫랜드(Flat Land)』의 화자 사각형은 2차원의 세계에 살고 있기 때문에 자신과 주변의 면을 볼 수 없다. 플랫랜드(2차원의 세계) 거주자의 시야에는 오로지 납작해진 도형의 측면인 점 혹은 길거나 짧은 선만이 들어올 뿐이다. 선으로만 보이는 면들이 살고 있는 지면으로부터 떠올라 2차원의 존재들은 볼 수 없었던 플랫랜드의 불가시한 면을 바라보는 상상으로 《서로 선 면》 사이를 오가며 선은 면이, 면은 선이 되는 교차의 영역을 탐험할 수 있을 것이다.
[작가 이력]
오종/Jong Oh/吳鍾
학력
2009-2011 School of Visual Arts, 순수미술과 석사, 뉴욕, 미국
2000-2008 홍익대학교, 조소과 학사, 서울, 한국
개인전
2022 서로 선 면, 씨알콜렉티브, 서울, 한국
2021 호 위에 선, 두산갤러리, 서울, 한국
The Moon Is Yawning, Marc Straus Gallery, 뉴욕, 미국
바람장미, 두산갤러리, 뉴욕, 미국
2019 Sunstone, Sabrina Amrani Gallery, 마드리드, 스페인
Light and Rock, Marc Straus Gallery / Richard Koh Fine Art, 싱가포르
Jong Oh, Lora Reynolds Gallery, 오스틴, 미국
2018 주고받는 모서리, 서울시립미술관, 서울, 한국
Jong Oh, Marc Straus Gallery, 뉴욕, 미국
Windward, Jochen Hempel Gallery, 베를린, 독일
Lodestar, Sabrina Amrani Gallery, 마드리드, 스페인
2017 Half Hitch, Ideobox Artspace, 마이애미, 미국
2016 Jong Oh, Marc Straus Gallery, 뉴욕, 미국
Sotto Voce, Contemporary Art Galleries, University of Connecticut, 커네티컷, 미국
2015 Lodestone, Galerie Jochen Hempel, 라이프치히, 독일
AIR, Krinzinger Projekte, 비엔나, 오스트리아
2014 Lodestone, MARSO Foundation, 멕시코시티, 멕시코
2013 Tintinnabulation, Marc Straus Gallery, 뉴욕, 미국
Jong Oh, Galerie Jochen Hempel, 베를린, 독일
2012 Jong Oh, Marc Straus Gallery, 뉴욕, 미국
Position, Reposition, Art in General, 뉴욕, 미국
단체전
2022 이상한 고리: 마르셀을 위하여, 성북예술창작터, 서울, 한국
Matter-Affect, No No gallery, 리스본, 포르투갈
Why Not Korea?, Universidad de Malaga, 말라가, 스페인
2021 알려진 대로, 누크 갤러리, 서울, 한국
Long Story Short, Sabrina Amrani Gallery, 마드리드, 스페인
스나크: 붙잡는 순간 사라지는 것들, 갤러리2, 서울, 한국
십사 편의 단편, Centro Cultural Casa de Vacas, 마드리드, 스페인
2020 송은미술대상전, 송은아트스페이스, 서울, 한국
토끼 방향 오브젝트, 덕수궁, 서울, 한국
서러운 빛, P21, 서울, 한국
연필과 고양이, 유머감각, 서울, 한국
Ver Versus Ver, Sabrina Amrani Gallery, 마드리드, 스페인
Walking Through The Fields Of History, Jochen Hempel Gallery, 라이프치히, 독일
2019 기하학 단순함 너머, 뮤지엄 산, 원주, 한국
Negative Space, ZKM Center for Art and Media, 카를스루에, 독일
Linha Atemporal, Dan Gallery, 상파울루, 브라질
How We Live, Hudson Valley MOCA, 뉴욕, 미국
우리 시대의 추상 II, 챕터투, 서울, 한국
2018 Point Counter Point, 아트선재센터, 서울, 한국
Sculpting With Air, DeCordova Museum, 매사추세츠, 미국
Everyday Is A Good Day, Spiral, 도쿄, 일본
Spiele Mit Der Ewigkeit, Grimmuseum, 베를린, 독일
Depot, Jochen Hempel Gallery, 라이프치히, 독일
2017 Between I & Thou, Hudson Valley MOCA, 뉴욕, 미국
The White Heat, Marc Straus Gallery, 뉴욕, 미국
You Are A Space, nook Gallery, 서울, 한국
2016 The Global South: Visions and Revisions, Saludarte Foundation, 마이애미, 미국
Dialogue, MARSO Foundation, 멕시코시티, 멕시코
The Apotheosis Of The Fish Market, Marc Straus Annex, 뉴욕, 미국
2015 여기라는 신호, 갤러리 팩토리, 서울, 한국
Meeting Point, 한국 문화원, 워싱턴디씨, 미국
Gray would be the color, if I had a heart, Marc Straus Gallery, 뉴욕, 미국
Spaceliner, ARTER, 이스탄불, 터키
Dealing With Surfaces, GAK, 브레멘, 독일
2014 On What There Might Not Be, Galería Libertad, 께레따로, 멕시코
Along The Lines, Marc Straus Gallery, 뉴욕, 미국
Extending The Line 3D, C. Grimaldis Gallery, 볼티모어, 미국
On Where There Might Not Be, MARSO Foundation, 멕시코시티, 멕시코
Installation View, Nassauischer Kunstverein Wiesbaden, 비스바덴, 독일
2013 Superposition: Observing Realities, Trinity Museum, 뉴욕, 미국
Tugged, Kabinett, 하노버, 독일
Nothing and Everything, Marc Straus Gallery, 뉴욕, 미국
2012 8 Artsits Making Sculpture, BRIC, 뉴욕, 뉴욕
The Itinerary of Mobility and Translation, Korean Cultural Service, 뉴욕, 미국
Divided By Zero, Artgate Gallery, 뉴욕, 미국
2011 First Look III, Hudson Valley MOCA, 뉴욕, 미국
Status! Status! Status!, Interstate Projects, 뉴욕, 미국
Imprecise Geometry, 308 at 156 Project Artspace, 뉴욕, 미국
Fragmentation, Stephan Stoyanov Gallery, 뉴욕, 미국
2010 Subtle Anxiety, Doosan Gallery, 뉴욕, 미국
More and Less, SVA Gallery, 뉴욕, 미국
수상
2022 33회 김세중청년조각상, 김세중미술관, 서울, 한국
2021 20회 송은미술대상 우수상, 송은문화재단, 서울, 한국
레지던시
2021 두산 레지던시, 두산연강재단, 뉴욕, 미국
2019 CCA 레지던시, CCA Andratx, 마요르카, 스페인
El Nucleo 레지던시, SZ Foundation, 세고비아, 스페인
2016 MARSO 레지던시, MARSO Foundation, 멕시코시티, 멕시코
2014 Krinzinger 레지던시, Krinzinger Projekte, 비엔나, 오스트리아
2012 LMCC 레지던시, Lower Manhattan Cultural Council, 뉴욕, 미국
오종_Room Drawing(double sided) #1_나무, 골판지_가변크기_2022
오종_Room Drawing(double sided) #1(세부)_나무, 골판지_가변크기_2022
FAMILY SITE
copyright © 2012 KIM DALJIN ART RESEARCH AND CONSULTING. All Rights reserved
이 페이지는 서울아트가이드에서 제공됩니다. This page provided by Seoul Art Guide.
다음 브라우져 에서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This page optimized for these browsers. over IE 8, Chrome, FireFox,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