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조각충동》개최
전 시 명
《조각충동 Sculptural Impulse》
전시기간
2022. 6. 9.~2022. 8. 15.
전시장소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1, 2층
전시부문
조각, 영상 등 총 66점
전시작가
강재원, 고요손, 곽인탄, 김주리, 김채린, 돈선필, 문이삭, 신민, 오제성, 우한나, 이동훈, 정지현, 최고은, 최태훈, 최하늘, 황수연, 홍예준(총 17인)
- 현재 미술계 내외에서 주목받고 있는 ‘조각’을 다루고 있는 젊은 작가 17인의 작품을 선보이는 전시
- 서울시립미술관의 2022년도 기관 의제인 ‘제작’을 기반으로 미술 현장, 특히 조각의 변화 경향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시각화하며, 현실적 담론을 담아내는 확장된 장으로서 미술관의 역할을 수행하고자 함
- 전통 조각의 신체성, 이미지, 물질, 위상을 새롭게 구성하는 동시대 조각들의 시도를 현실을 지배하고 있는 ‘이미지’, ‘사물’, ‘데이터’, ‘위치(사회적, 장소적)’로부터 탈주하려는 미술의 모험으로 조망
□ 서울시립미술관(관장 백지숙)은 2022년 6월 9일(목)부터 8월 15일(월)까지 총 59일간 북서울미술관에서 《조각충동 Sculptural Impulse》을 개최한다.
□ 이번 전시는 서울시립미술관의 2022년도 기관 의제인 ‘제작’을 기반으로 미술 현장, 특히 조각의 변화 경향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시각화하며, 현실적 담론을 담아내는 확장된 장으로서 미술관의 역할을 수행하고자 한다.
ㅇ 그간 신생공간 등에서 소규모로 다루어졌던 조각의 변화를 종합적이고 거시적인 관점에서 해석하고 맥락화하며, ‘지금 왜 조각인가’라는 질문을 이끈 동시대 조각의 ‘변화 지점’에 대한 기본적인 연구와 자료를 축적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ㅇ 서울시립미술관의 2022년도 기관 의제인 ‘제작’을 기반으로 작가 중심의 현실적 담론을 공론화하고 조각의 역사적 지형적 위치를 정리하는 <강연과 대담>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동시대와 호흡하는 미술관이 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제작 환경의 변화, 시장과 작품 보관의 문제 등을 다룰 예정이다.
ㅇ 시민들에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19 이후 스크린과 온라인 감각을 내재화한 물리적 작품 감상의 경험과 그 의의를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조각충동》은 현재 미술계 내외에서 주목받고 있는 ‘조각’을 다루고 있는 젊은 작가 17인의 작품들을 선보인다.
ㅇ 전통적 조각 개념이 와해된 지금, ‘조각이 무엇인지’에 대해 지난 10여년간 축적된 고민과 변화들을 이끌어온 젊은 작가 17인의 작품을 소개한다.
ㅇ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19로 비대면 환경이 일상화되면서 가상현실(4D) 시대의 급속한 도래를 앞두고, 가상현실을 통해 근본적인 감각이나 관점이 변화할 때, 조각은 이러한 환경변화를 어떻게 감지하고 응답하고 있는지 살펴본다.
ㅇ 이번 전시에서는 특히 미술관의 물리적 공간을 꿰뚫는 것처럼 설치되거나, 현재의 조각을 은유하며, 관객과 소통하는 작품들이 선보인다.
□ 전통 조각의 신체성, 이미지, 물질, 위상을 새롭게 구상하는 동시대 조각들의 시도를 현실을 지배하고 있는 ‘이미지’, ‘사물’, ‘데이터’, ‘위치(사회적, 장소적)’로부터 탈주하려는 미술의 모험으로 조망한다.
ㅇ 과거부터 익숙한 ‘조각’과 닮아있지만 그 신체성, 이미지, 물질, 위상에서 기존과는 다른 내적 구성 논리를 가진 작품들을 선정하였다. 전통적 조각을 지지체 삼아 ‘조각이 무엇인지’, ‘입체가 어떻게 의미를 발생시킬 것인지’ 질문하고 한편으로 모바일폰의 스크린이나 비대면 환경의 신체를 경유하는 동시대의 감각과 비평적 관점을 실어내는 것이, 지금의 조각에서 선결 과제가 되었기 때문이다.
ㅇ 구체적으로는 '조각이며 조각이 아닌 조각', '관계 맺는 조각', '이미지, 사물, 데이터, 위치로부터 탈주하려는 조각', '존재 조건을 재구성하는 조각' 등을 만나볼 수 있다.
ㅇ 이를 통해 작가들은 사회적 환경과 존재 기반의 변화에 따라 달라지고 있는 조각의 위상을 가로질러 현실을 지배하고 있는 ‘이미지’, ‘사물’, ‘데이터’, ‘위치(사회적, 장소적)’로부터 미술적 실천을 발생시키며 탈주하려는 의지를 펼친다. 이는 곧 시각틀이자 사회적 의미망과 유통망까지 함축하고 있는 시각장에 조각을 던져 틈을 내고, 조각을 조각으로, 미술을 미술로 만드는 동력이 될 것이다.
□ 전시 연계 프로그램으로는 조각 담론 확장과 작가 중심의 제작 환경을 논의하는 <강연과 대담>이 7월 23일 북서울미술관에서 개최되며, 전시 작품인 <사랑의 여름>을 퍼포머와 함께 다른 방식으로 작동시키는 <조각활용극>이 매월 1일 2회 펼쳐진다. 또한 서소문 본관에서는 참여작가인 고요손이 먹는 조각을 활용한 예술가의 런치박스 <굿 애프터눈>을 진행할 예정이다.
□ 본 전시는 예약 없이 관람 가능하며 서울시립미술관 전시도슨팅 앱을 통해 음성으로 작품 해설을 들을 수 있다. 또한 전시 이해를 돕기 위한 정보와 자료를 순차적으로 미술관 공식 SNS를 통해 제공할 예정이다. 전시 연계 프로그램 신청 등 상세한 정보는 서울시립미술관 홈페이지(https://sema.seoul.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ㅇ 전시도슨팅 앱은 구글 플레이스토어, 애플 앱스토어에서 ‘서울시립미술관’을 검색해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네이버 오디오클립을 통해서도 작품 해설을 들을 수 있다.
ㅇ 미술관 대표 소셜미디어
인스타그램: instagram.com/seoulmuseumof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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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시
ㅇ 주 최: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전시 기획의 글
《조각충동》은 동시대 조각 앞에 놓인 두 가지 필연적인 도전을 상상한다. 첫째, 조각사적으로 양감이나 무게, 재료에 근거한 전통적인 조각 개념이 끊임없이 극복되고 확장되면서 마치 블랙홀처럼 모든 것을 빨아들이지만 속은 텅 비어서 무엇이 조각인지 알 수 없게 된 상황에서의 도전. 둘째, 인간의 감각과 관점을 근본적으로 바꿀 가상현실의 시대를 앞두고, 구석기 시대부터 나타날 만큼 근원적인 형태이자 물질이면서 가장 인간과 닮은 존재인 조각을 다시 검토하고 재구성하는 것이 필요한 상황에의 도전.
이미 2010년대부터 젊은 작가들이 쌓아온 고민과 변화를 바탕으로, 이번 전시는 이러한 도전 들을 해체된 조각 개념이라는 텅 빈 공간을 향한 충동으로 보고, 블랙홀 바깥에 만들어지는 수없이 미끄러지는 여러 맥락의 의미들을 종합하여 해석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최근 조각에 대한 주목의 이유와 부분적으로 다루어졌던 새로운 조각들의 특성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만들어지기를 기대한다.
이를 위해 우선 과거부터 익숙한 '조각'과 닮아있지만 그 신체성, 이미지, 물질, 위상에서 기존과는 다른 내적 구성 논리를 가진 작품들을 선정하였다. 조각에 대한 순수성의 요구나 신념이 사라진 때, 역사적으로 존재했던 조각의 형태나 방법론이 곧 조각을 '지시'하게 되었으므로, 이를 지지체 삼아 '조각이 무엇인지', '입체가 어떻게 의미를 발생시킬 것인지' 질문하고 한편으로 모바일폰의 스크린이나 비대면 환경의 신체를 경유하는 동시대의 감각과 비평적 관점을 실어내는 것이, 지금의 조각에서 선결 과제가 되었기 때문이다.
다음 단계로는 작가들이 구체적으로 어떤 방법론을 사용하는지를 짚어볼 수 있도록 전시를 구성하였다. 크게는 네 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이것들은 각자 다른 층위여서 하나의 작품에도 함께 드러날 수 있다. 우선 분리된 표면(이미지)과 몸체(물리적 실체) 간의 관계 설정, 가상공간에서의 제작이 실재로 출력될 때의 낙차, 온라인 유통과 유동성, 일시성의 결합 같은 매체 중심의 시도를 살펴볼 수 있다. 두 번째로 '나는 무엇인가'라는 정체성의 문제로, 조각이 아닌 조각, 혹은 조각 바깥의 영역을 노출시켜 어디서 조각의 사회 문화적 상징과 의미가 발생하는지를 살피는 한편 작가와 조각 간의 관계나 재료, 제작 과정을 갱신하고자 하는 실험이 있다. 세 번째로 작가의 신체성을 통해 동시대의 미끄러지거나 탈락하는 것들을 포착해내는 것으로, 조각이 하찮은 것들, 몸의 갈등, 행위나 노동, 관계들을 지연시키고 객체성을 드러냄으로써 가능해지는 영역을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이미지 데이터로서의 조각, 가상공간에서의 동시성, 보철 같이 확장된 신체로서의 조각에 대한 작가들의 관심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이외에도 이번 전시에서는 특히 미술관의 물리적 공간을 꿰뚫거나 서로 점유하고, 현재의 조각을 은유하며, 관객과 소통하는 작품들을 선보인다.
그렇다면 결과적으로 '조각충동'은 어떤 가능성을 발생시키는가? 작가들은 사회적 환경과 존재 기반의 변화에 따라 달라지고 있는 조각의 위상을 가로질러 현실을 지배하고 있는 '이미지', '사물', '데이터', '위치(사회적, 장소적)'로부터 미술적 실천을 발생시키며 탈주하려는 의지를 펼친다. 이는 곧 시각틀이자 사회적 의미망과 유통망까지 함축하고 있는 시각장에 조각을 던져 틈을 내고, 조각을 조각으로, 미술을 미술로 만드는 동력이 될 것이다.
전시 연계 프로그램
ㅇ 강연과 대담
- 내 용: 조각 담론 확장과 작가 중심의 제작 환경 논의
(※세부 내용은 7월 중 SeMA 홈페이지 공지)
- 일 시: 2022. 7. 23.(토) 13시-18시
- 대 상: 성인 100명
- 장 소: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B1층 다목적홀
- 안내 및 예약: 서울시립미술관 홈페이지(https://sema.seoul.go.kr/) - [전시와 프로그램] (당일 현장 접수 가능)
ㅇ 조각활용극 <사랑의 여름 Summer of Love>
- 내 용: 음악, 타투, 시 낭독, 티타임과 함께 퍼포머들이 새롭게 작동시키는 고요손 작가의 <사랑의 여름 Summer of Love>
- 일 시: 6. 25.(토), 7. 16.(토), 8. 13.(토) 각 14시, 17시(하루 2회), 약 2-30분 소요
- 대 상: 관람객 전체 20명(회당)
- 장 소: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1층 전시실 1
- 안내 및 예약: 서울시립미술관 홈페이지(https://sema.seoul.go.kr/) - [전시와 프로그램] (당일 현장 접수 가능)
ㅇ 예술가의 런치박스 <굿 애프터눈>
- 일 시: 2022. 7.14.(목) 11:30~13:00
- 대 상: 직장인
- 장 소: 서소문 본관 러닝스테이션
- 안내 및 예약: 서울시립미술관 홈페이지(https://sema.seoul.go.kr/) - [전시와 프로그램] - <예술가의 런치박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