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전시


  • 트위터
  • 인스타그램1604
  • 유튜브20240110

전시상세정보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목록

서웅주·이해민선·정주영전: 마음의 지층

  • 상세정보
  • 전시평론
  • 평점·리뷰
  • 관련행사
  • 전시뷰어


《 마음의 지층 》
 

■ 전시개요

○ 전 시 명     : 《 마음의 지층 》
○ 전 시 작 가 : 서웅주, 이해민선, 정주영
○ 전 시 일 정 : 2022년 7월 18일(월) ~ 8월 11일(목)
○ 장         르 : 회화
○ 전 시 장 소 : 슈페리어갤러리 제1전시관
 

■ 전시서문

인류의 역사에 큰 지층을 남기고 코로나 팬데믹 사태가 그 끝을 향하고 있다. 그리고 지금 우리는 그 흔적 들 위에서 다음을 준비하려 한다. 지난 시간에서 생긴 가장 두드러진 흔적 중 하나는 시간과 공간에 대한 인식의 변화일 것이다. 시공간의 거리를 뛰어 넘어 현실과 가상이 공존하고, 메타버스라는 새로운 공간이 시작되었다. 그러나 급작스런 상황에 의한 다소 강요된 변화들은 아직 완전한 제 자리를 잡지 못하고 표류 하고 있다. 새로운 시작을 앞둔 지금이야 말로 새로운 공간에 대한 보다 근본적인 방향을 생각하고 표류하 는 변화들의 뿌리내리기를 할 때이다. 슈페리어갤러리에서는 이러한 고민에 대한 일환으로 자신만의 공간 개념으로 독자적인 작품 세계를 보여주고 있는 작가 3인의 전시를 마련한다. 

수백, 수천 년 전부터 이 도시를 담아 온 북한산, 그것은 지나온 시간만큼이나 많은 예술가들이 동경하고 표현의 대상이었다. 하지만 멀리서 바라보는 외형의 산이 아닌, 부분의 바위로 표현된 작가 정주영의 북한 산은 그 어떤 작품에서도 본 적 없는 낯선 풍경이다. 정주영의 작품이 매우 흥미로운 것은 북한산 귀퉁이 를 그린 바위의 표정이 매우 북한산스럽다는 것이다. 그것은 아마 이 산이 그만큼 오랜시간 변하지 않은 모습으로 자리하며 익숙해졌기 때문일 것이다. 그리고 오랜 시간 온 감각을 곤두세워, 쉬이 보이지 않은 바위의 미세한 표정까지도 찾아낸 작가의 내공 덕분이기도 하다. 수 십 년 동안 같은 대상을 그린 다는 건, 화두를 던지고 답을 찾아가는 수행자의 참선법 같기도 하다. 또 매일 밤하늘에서 미시세계를 탐험하는 천문학자의 여행과도 비슷하다. 결국 정주영에게 산은 실존적 풍경이면서 심미적 인식을 확장시켜 새로운 세계로 나아가게 하는 통로인 것이다. 

금방이라도 흘러내릴 것 같은 헐벗은 붉은 흙산, 그 산이 품은 저수지는 폭우가 휩쓸고 간 것처럼 흙탕물 로 가득하다. 그리고 그 위를 스티로폼 한 덩어리가 부유하고 있다. 그 처음의 형태는 알 수 없지만 스티 로폼 덩어리는 질기게 홀로 남아 그 존재를 이어가고 있다. 작품 속 모습처럼 작가 이해민선 의 작품 속 도상들은 익숙하지만 눈여겨보지 않은 것들이다. 작가는 우연히 만난 이것들을 있는 그대로의 존재로 바라보고, 그 속에서 발견한 의미들로 작업을 이어오고 있다. 일방적으로 주어졌던 그 역할의 삶이 아닌 불확실하지만 ‘그대로도 괜찮은’ 존재들의 이야기. 이해민선은 특유의 섬세하고 유희적인 화법으로, 이들 존재들의 이야기를 현실과 가상이 공존하는 새로운 공간을 연출하여 풍경으로 보여주고 있다. 

선명한 스트라이프가 새겨진 사진 한 장이 구겨져 있다. 구겨진 부분엔 빛이 맺히고 덕분에 자연스레 원근 감이 느껴진다. 극사실적인 표현 덕분에 얼핏 구겨진 줄무늬 사진이라 생각했던 이것은, 사실 구겨진 종이 처럼 보이는 회화작품이다. 작가 서웅주는 구체적인 형상을 배제하고 구겨진 줄무늬와 색을 조합하여 회화 적 환영을 표현하고 있다. 작가는 관람자로 하여금 그 환영을 경험하게 하고 그 본질에 대해 관람자 스스 로가 고민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는 것이다. 한편 서웅주는 줄무늬를 인공물로 설정하고 색을 다양화함 으로서 ‘풍경화’의 범주로 그의 작품을 설명하고 있다. 즉 보이는 대상을 그대로 관찰하여 재현하는 방식 을 취하지만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환영의 공간인 ‘관념의 풍경화’를 표현하는 것이다. 

우리 모두는 흔들리고 살아간다. 나로부터 시작된 흔들림이 조금씩 모이고 쌓여 욕망이 되고, 그것은 새로 운 세계로 나아가는 원동력이 되었다. 결국 우리가 쌓아 온 마음의 지층들이 새로운 공간과 세계를 만들어 온 것이다. 한편, 지금 우리는 현실과 가상이 넘나드는 시대를 목전에 두고 있다. 하지만 이것은 안타깝게 도 지금껏 만들어온 공간과는 다른, 부정합의 모습을 하고 있다. 자칫 그것은 더 큰 불안의 상태로 몰아넣 을 것이고 이것이 우리가 지금 다시 마음의 지층을 바라보아야 하는 이유이다. 지금은 어쩜 부정합의 빈 공간들을 메워나갈 수 있는 마지막 시점일지도 모른다. 슈페리어갤러리에서 진행되는 전시는 오는7월 18일부터 8월 11일까지 진행된다
 
 

서웅주_Crumpled masterpiece_oil on canvas_65.2x100cm_2022


이해민선_유추의 강_면천위에 아크릴_116.8x91cm_2017


정주영_북한산 No.34_Oil on linen_200x210cm_2015

 


■ Artist CV

서웅주  

학력
2019 홍익대학교 일반대학원 회화과 박사 졸업(Ph.D FA)
2014 Chelsea college of art(UK), MA Fine Art
2010 홍익대학교 일반대학원 회화과 졸업(MFA)
2008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회화과 졸업(BFA)

주요개인전
2020 Crumpled stripe 개인전(한남동 필갤러리)
2018 Crumpled stripe 개인전(서초동 도잉아트)
2017 Crumpled stripe 개인전(갤러리 도스)
         Crumpled stripe 개인전(갤러리 가비)
2015 서웅주 개인전(사간동 에스아트갤러리)

주요단체전
2022 아트부산2022 도잉아트 Booth no. B-15 (부산 벡스코)
         연희아트페어 (연희동 아터테인)
         서울호텔아트페어 SHAF2022 필갤러리 Room no.753 (인터콘티넨탈 호텔)
2021 ‘일루밍Ⅱ’ 류종대, 서웅주, 임지빈, 정신주, 정수영(서초동 도잉아트)
         ‘11가지기쁨’ 기획단체展(청담동 청화랑)
         KIAF Seoul 2021 청화랑 B-66(삼성동 코엑스)
         Pangyo Young Artist Festa 단체전(스타트업캠퍼스 아트스페이스케이씨) 
         서울25부작 공공미술 프로젝트 연계 닷츠마켓(성북복합문화공간 미인도)
         아트부산 아트페어(벡스코 제1전시관, booth no. A-24, 도잉아트)
         기획단체전 ‘F.O.C.U.S’ 8인전(한남동 필갤러리)
         화랑미술제 청화랑 G44(삼성동 코엑스)
2020 ‘11가지기쁨’ 기획단체展(청담동 청화랑)
         슈퍼컬렉션 기획단체전(삼성동 슈페리어갤러리)
         황금삼각지대 기획단체전(연희동 아터테인 갤러리)
         화랑미술제 청화랑 G53(삼성동 코엑스)
2019 'All you need is Love = ART'展(한남동 갤러리반크)
         The gift 2019 착한미술전람회(광명 갤러리아트엠)
         ‘11가지기쁨’ 기획단체展(청담동 청화랑)
         대구아트페어 청년미술프로젝트 ‘별이빛나는시간’(대구EXCO)
         SO Serious?(시즌2) 남진우, 서웅주, 신창용(금천문화재단 빈집프로젝트)
         8썸(SOMETHING EIGHT) 8인전(갤러리 아트엠)
         사진, 그림이 되다. 서동욱, 신창용, 서웅주, 윤치병 4인전갤러리나우)
         HARBOUR ART FAIR 2018(Marco Polo Hongkong Hotel, Hong Kong)
         감각수업 기획단체전(소다미술관)



이해민선 

학력
용인대학교 예술대학원 서양화전공  석사 졸업 

주요개인전  
2021 디코이 , 페리지 갤러리 , 서울 
2018 야외 , 갤러리 소소 , 헤이리 
2017 덩어리 , 플레이스 막 , 서울 
2015 살갗의 무게 , 합정지구 , 서울 
2013 물과밥 , 아마도 예술 공간 , 서울 
2011 묶인 사이 , 닥터박 갤러리 , 양평
2011 직립식물 _ 드로잉 , 쌈지 논밭갤러리 , 헤이리
2010 직립식물 , 서울시립미술관 창작 스튜디오 난지 갤러리 , 서울
2009 덜 죽은 자들 _ 기계와 기예, 그문화 , 서울 
2008 덜 죽은 자들 _즙 , 갤러리 도올 , 서울
2006 임대공간변이체 , 갤러리 킹, 서울 
2005 피가 되고 살이되는 , 대안공간 아트스페이스 휴 , 서울
2004 인사동 블루스_  안 유명한 작가의 개인전 , 갤러리 창 , 서울이인전
2020 정직한 풍경 with 최은경 ( 교보아트 스페이스 , 서울 ) 
2020 살.몸.벽 ,  with 정정엽 ( 갤러리 소소 , 헤이리 ) 
2012 사이의 변칙,  with  양정욱 (프로젝트 스페이스 사루비아 다방, 서울)
2010 이해민선 and 추미림 2인전  (갤러리 2, 서울)
2003 re_make,   with 서지헌 (스페이스 빔 , 인천)

주요단체전 
2021 전남국제수묵비엔날레 ( 유달초등학교 , 목포 )
2019 DMZ ( 문화역서울284 ,기획 _사무소 ,  서울) 
2018 강원국제 비엔날레: 악의 사전 (녹색체험도시센터,  강릉)
2017 B컷 드로잉 (금호 미술관, 서울)
2017 미술관 동물원 (서울대 미술관, 서울)
2017 25.7 (북서울 미술관, 서울)
2016 서울바벨 (서울시립미술관, 서울) 

주요소장처(기관)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시립미술관, 서울대학교미술관, 국립현대미술관 미술은행 ,  하나은행, 국리현대미술관 정부미술은행 , 삼성화재. 농부로부터 (구, (주) 쌈지 )   



정주영 

학력 
쿤스트아카데미 뒤셀도르프 졸업

주요개인전
2021   《살과 금》, 누크갤러리, 서울
2017   《풍경의 얼굴》, 갤러리현대, 서울
2013   《부분 밖의 부분》, 갤러리현대, 서울 등 18회   

주요단체전
2021   《우민아트센터 10주년 기념전 Next 10 years》, 우민아트센터, 청주 
2020  《통의 7-33》, 아트 스페이스 3, 서울
2019   《더 적음과 더 많음》 제9회 여수 국제아트페스티벌, 여수세계박람회장, 여수
2018   《화화-유유산수, 서울을 노닐다》, 세종문화회관 미술관, 서울 외 다수

주요소장처(기관)
2022 구글코리아
경기도미술관, 안산
대구미술관, 대구
몽인아트센터, 서울
서울대학교미술관, 서울
서울시립미술관, 서울
아트선재센터, 서울 







■ 슈페리어갤러리 SUPERIOR GALLERY
○ 135-280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528 (대치동 945-5) 슈페리어타워 B1
○ Tel : 02) 2192-3366 Fax : 02) 2192-3367   E-mail : gallery@superiori.com
○ SNS Channel
인스타 : @superior_gallery
유튜브 : “슈페리어갤러리Superiorgallery”



하단 정보

FAMILY SITE

03015 서울 종로구 홍지문1길 4 (홍지동44) 김달진미술연구소 T +82.2.730.6214 F +82.2.730.9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