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2022-07-14 ~ 2022-08-18
딜런 솔로몬 크라우스 Dylan Solomon Kraus
무료
02-2233-2335
전시 소개
페레스프로젝트 서울은 딜런 솔로몬 크라우스(b. 1987, 미국)의 개인전 《the inevitability of alignment; 정렬의 필연성》을 7월 14일부터 8월 18일까지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그가 페레스프로젝트에서 갖는 두 번째 개인전이자 서울 공간에서의 첫 전시로, 올해의 신작 9점과 함께 국내 관객에게 첫인사를 건넨다.
크라우스는 그의 작품 전반에 걸쳐 반복되는 상징을 상형문자와 같은 회화적 언어에 빗대어 표현한다. 이러한 이미지들은 전시 내내 등장해 그 의미를 직접적으로 전달하는데, 그중에서도 시계, 달, 구름, 백조, 그리고 보트가 반복되는 모습은 마치 누군가의 주문으로 화면에 소환되어 제의적이기까지 하다. 이는 화면 속 알파벳 또는 악보 위 음표와 같이 묘사되기도 하며 이들의 다양한 조합과 별자리들을 통해 의미를 드러낸다.
이번 전시의 새로운 연작을 통해서 작가는 구름과 행성들의 폭발, 에너지와 혼란으로 소용돌이치는 듯한 색채와 붓놀림을 표현한다. <Genesis>(2022) 속 검은 하늘에서 뿜어져 나오는 구름은 마치 행성, 별과 같은 형상들로 가득 차 있다. 이 광경은 만물이 창조되는 순간, 그 직전의 순수한 상태로서 포착하고 있다. 우주는 다소 심오하고 철학적일 수 있는 주재로 다뤄지곤 하지만, 그는 작품에선 유머러스한 특성으로 정의된다. 이에 “상상조차 할 수 없는 광활한 영역을 그저 이 조그마한 캔버스에 옮겨낸다는 것이야말로 코미디 아니겠는가?”라고 크라우스는 반문한다.
《the inevitability of alignment; 정렬의 필연성》은 우주를 지배하는 절대적인 힘이 있다는 믿음을 기반으로 한 전시로, 우주를 행성들과 공간, 그리고 시간으로 이루어진 하나의 체계라고 가정하고 있다. 그 체계를 이루는 요소들은 제각각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지만, 결국에는 일정한 법칙에 따라 정렬하게 된다. 이는 오직 정해진 자리와 숫자로 나열됐을 때만 비로소 열리게 되는 자물쇠처럼, 태양계 또한 다양한 물질들이 정해진 메커니즘에 의해 작동하는 천체 역학 시스템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크라우스가 ‘인생과 시간의 의미, 그리고 삶의 흐름을 탐구하기’를 언급했듯이, 그는 이를 위해 여러 가지 의미를 담고 있는 문자 기호들을 캔버스 위에 쌓아 올리는 중이다.
작가 소개
딜런 솔로몬 크라우스 Dylan Solomon Kraus
b. 1987, 미국 오하이오 I 베를린 거주 및 작업
크라우스는 광범위한 호기심과, 그리스 신화 및 상징주의에 대한 욕구를 가진 미국 태생의 화가이다. 그의 작품은 대체로 푸른빛을 띠고 있으며, 주로 자연을 작업의 주제로 한다. 그에게 있어서 자연의 형태는 인간의 상태를 표현하는 일종의 언어이다. 신비스러운 상징과 건축적인 요소가 공명하는 작가의 작품은 우리가 가진 내면세계에 대한 철학적 경의와 호기심을 자극한다. 또한 시간과 장소라는 비선형적 개념을 풀어내어, 서로 겹치는 각기 다른 차원들을 번갈아 표현한다.
여러 분야에 걸쳐 예술 활동을 펼쳐왔던 크라우스는 최근, 자신의 작업이 갖는 영화적 가능성을 잘 보여줄 수 있는 매체로 회화에 주력하고 있다. 그는 주로 캔버스의 한구석을 가로지르는 행성과 같이, 천체의 물체를 특징으로 하는 목가적인 밤의 풍경을 그린다. 이때 화면에 그려진 달과 별은 자연으로 표현된 일종의 자기 성찰이자 세상을 바꿀 방법을 찾기 위한 내면 탐색의 결과이다. 또한 작품에는 일련의 기호와 기하학적 형태가 배치되어 있으며, 보는 이로 하여금 그 풍경을 재해석하도록 만든다.
크라우스는 2015년 쿠퍼 유니언(Cooper Union)에서 미술 학사 학위를 받았다. 최근 개인전으로는 런던의 알민 레쉬 갤러리에서의 《Spotlight: Dylan Kraus’ Corvus Cornix》, 페레스프로젝트 밀라노에서의 《Holy Unrest》, 런던 매머드 갤러리(Mamoth)에서의 《Which Reveals Itself to Those It May Concern》, 뉴욕 엔트런스(Entrance)에서의 《Night Light》가 있다. 또한 뉴욕 트램스(Tramps)에서의 《Everything is Personal》, 뉴욕 잭 헨리 갤러리에서의 《Horology》, 뉴욕 엔트런스에서의 《Monotypes with Friends》, 제임스 후엔테스에서의 《The Skies and the Atmosphere Most Luscious》 등 다수의 그룹전에 참여해왔다. 올해 페레스프로젝트 서울에서의 개인전 《the inevitability of alignment; 정렬의 필연성》을 개최하고 뉴욕 유로파(Europa)에서의 그룹전 《Moonflower》를 준비 중에 있다.
페레스프로젝트 소개
2002년, 하비에르 페레스가 설립한 페레스프로젝트는 현재 독일 베를린을 거점으로 하여, 현대미술 갤러리로서 컬렉터, 아트 어드바이저, 그리고 여러 문화예술기관과의 긴밀하고 지속적인 협업으로 현대미술의 주요 컬렉션을 구축하는 데 적극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갤러리는 창립 이래 뉴욕, 로스앤젤레스, 아테네, 스톡홀름 등 세계 각지에서 공간을 운영한 경험들과 예술적 안목으로 주요 현대미술 프로젝트들을 기획해 왔다. 다양한 출신의 참신하고 도전적인 전도유망한 작가들을 꾸준히 발굴해 폭넓은 예술적 스펙트럼을 포용, 새로운 취향과 예술 트렌드를 개척해 나가는 갤러리로서 그 존재감을 뚜렷이 드러내고 있다. 페레스프로젝트는 올해 20주년을 맞이하며 이탈리아 밀라노에 분관을 개관했다. 그리고 아시아 분관으로 대한민국 서울을 선정, 국내 미술시장에서의 신선한 반향을 도모하고자 한다.
작가 및 전시와 관련한 더 많은 정보는 갤러리 웹사이트(www.peresprojects.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관련 문의
이메일: seoul@peresprojects.com
전화: 02 2233 2335
운영 시간
화요일 ~ 금요일: 오전 10시 ~ 오후 7시
토요일 ~ 일요일: 오전 11시 ~ 오후 7시
(월요일 휴무)
오시는 길
서울시 중구 동호로 249 (서울신라호텔 B1)
지하철역: 동대입구역 하차 후 도보 9분
버스정류장: 장충체육관앞 하차 후 도보 7분
FAMILY SITE
copyright © 2012 KIM DALJIN ART RESEARCH AND CONSULTING. All Rights reserved
이 페이지는 서울아트가이드에서 제공됩니다. This page provided by Seoul Art Guide.
다음 브라우져 에서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This page optimized for these browsers. over IE 8, Chrome, FireFox,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