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영은미술관 특별기획전Ⅱ 김덕용
《차경(借景)과 자경(自景)사이_스물네 개의 빛바람》전시 개최
《 차경(借景)과 자경(自景)사이_스물네 개의 빛바람 》라는 제목으로
2022년 10월 8일부터 12월 31일까지 영은미술관 제1전시장에서 전시 개최
영은미술관은 특별기획전 ‘차경(借景)과 자경(自景)사이_스물네 개의 빛바람’ 展을 10월 8일부터 12월 31일까지 제1전시장에서 개최한다. 김덕용 작가는 오랫동안 나무와 자개를 근간으로 우리 심상의 근원을 빛과 결로서 조형화 한 작업을 국내외 미술계에 선보여 왔다. 이번 영은미술관 특별기획전은 김덕용 작가의 구상과 추상까지 폭넓은 작품 세계를 보여주는 전시이다. 전시장을 들어서는 입구부터 관람을 마치고 나오는 관람객의 동선을 따라 작가는 하나의 이야기를 하고 있다. 바로 생명의 순환이다.
전시장에 들어와 가장 먼저 보이는 작품은 소년과 여인이다. 작가는 어려운 시절 따뜻한 어머니의 모습을 생각하며 힘듦을 견뎌 냈고, 여기에서부터 우리 생명의 근원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자 한다. 우리 모두가 어머니에게 태어나 새로운 생명을 얻는 것처럼 김덕용 작가가 오랫동안 사용한 표현 재료 또한 이 주제를 관통하고 있다. 자개와 나무가 그것인데, 바다에서 태어난 자개는 그 고향을 벗어나 작품으로 새로운 생명을 얻었고, 나무 역시 숲을 떠나 전시장에서 작품으로써 보여 진다. 따뜻한 어머니의 모습에서 시작한 전시는 자개의 고향 바다의 풍경을 보여주고 한 걸음 더 나아가서는 이 모든 것을 품은 우주까지 순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영은미술관의 탁 트인 시야의 전시장에서 김덕용의 작품은 관람객의 움직임에 따라 생명의 시작과 소멸, 또 다른 생성을 통해서 생명이 가진 무한한 순환을 작품으로 풀어내고 있다. 또한 우주의 신비를 품은 가로 9미터의 대작 “宇宙-심현의 공간” 과 함께 김덕용 작가가 새롭게 시도한 설치 작품을 볼 수 있다. 가로 세로 3.2미터의 크기에 전통적으로 새로운 생명의 탄생을을 상징하는 금줄과 함꼐 이를 축복하는 고추, 전복, 숯 등의 오브제가 동심원의 형태로 보여주며 이번 전시의 큰 주제인 “순환“을 상징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또한 작가가 오랫동안 표현의 매체로서 사용해 온 소재인 자개는 관람객이 그림을 바라보는 자세를 조금만 달리해도 제각각의 빛을 발산하고 이번 전시의 부제인 “스물 네 개의 빛바람”을 작품 스스로가 보여주고 있다. 이에 대해 이번 전시의 평론글을 쓴 심은록 미술비평가는 아래와 같이 설명하고 있다.
스물네 개의 빛바람
주휘(周煇,북송)는 “초봄부터 초여름까지 24개의 다른 꽃바람이 분다”고 했다. 5일마다 새로운 꽃바람을 느끼기 때문이다. 자개의 빛에 안료의 색을 더하여 작품을 표현하는 김덕용 작가의 작품에는 하루에만도 24개의 빛바람이 불고 있다. 끌로드 모네와 같은 인상주의자들은 빛의 변화를 여러 폭의 화폭에 나눠 담았다. 하지만, 김덕용의 빛은 한 화폭 위에서 변화한다. 키아로스쿠로(Chiaroscuro)적인 강렬한 음영 대비나, 피에르 술라주(Pierre Soulages)의 <우트르 누아르 Outrenoir>에서처럼 검은 안료에서 나오는 무채색 빛이 아니라, 김수자의 <The Weaving Factory 2004-2013>에 가까운 오채색이다. 그러나, 자개에서 나온 빛은 좀 더 은은한 자연의 빛으로 화면 위에서 움직인다. 일조량이나 관람객의 작은 움직임에도 미세하게 변하는 빛은 잠시만 머물러 있어도, 변화하는 스물 네개 빛바람이 인다. 여백은 한지 위에 그려지지 않은 하얀 여백이 우리에게 익숙하다. 때때로 검은 마티에르 위에 그려지지 않은 검은 여백도 있다. 그런데, 김덕용은 동양의 여백 속에 스며있던 무색의 빛을 끄집어내어 은은한 오채 빛 여백을 시도한다. 이 빛과 유희하기 위해 관람객은 이리저리 움직이며 변화를 찾는다. 사유에서 나온 여백이 아니라, 실제의 물리적 여백이다.
심은록(미술비평가)
시시각각 변하는 스물네 개의 빛바람과 함께 차경借景(빌려온 경치)으로 자경自景 (스스로가 경치가 되다)을 만들어 낸 이 모든 작품을 관통하는 김덕용 작가의 작업 이야기는 생명과 순환이다. 어머니라는 존재에서 태어나 살아가며 먼 훗날 우주에 존재하는 무수히 많은 빛 중 하나가 되기까지의 인간의 여정길을 자개의 빛과 나무의 숨결을 통해 공감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되길 바란다.
○ 2022 영은미술관 특별기획전
- 전시명 / 《 차경(借景)과 자경(自景)사이_스물네 개의 빛바람 》
- 전시기간 / 2022. 10. 8(토) ~ 12. 31(토) (월, 화요일휴관)
- 오프닝 / 2022년 10월22일 (토) 오후 4시
- 전시장소 / 제1전시장
- 관람시간 / 10:30 ~18:30 (입장마감 17:30)
- 작 가 / 김덕용 Kim, Duck-Yong
- 출품장르 / 회화
- 주최∙주관 / 영은미술관
- 후 원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시각예술창작산실
○ 문의
- 영은미술관 선임 정효정, 학예사 김성경, 최재공
031.761.0137
※ 코로나 19로 인해 전시 일정이 변경될 수 있으며, 온라인 전시가 진행됩니다.
■ 작가 소개
김 덕 용 Kim, Duck-Yong
서울대학교 미술대학교 회화과 및 동 대학원 졸업
주요 개인전
2022 借景과 自景사이, 영은미술관 (경기광주)
Seed, 소울아트스페이스 (부산)
2021 귀소-빛과 결, 나마 갤러리 (서울)
2020 오션 랩소디, 솔루나 파인아트 (홍콩)
봄-빛과 결, 소울아트스페이스 (부산)
2018 결-사이間, 소울아트스페이스 (부산)
2017 오래된 풍경, 이화익 갤러리 (서울)
2016 코리안 아트 나우, 수잔 일레이 파인아트 (뉴욕)
2015 결이 흐르는 공간, 소울아트스페이스 (부산)
2013 김덕용전, 켄지 타키 갤러리 (나고야, 일본)
2012 작은 그림전, 갤러리 현대 두가헌 (서울)
2011 시간을 담다, 갤러리 현대 (서울)
2009 박경리와 김덕용 특별전, 갤러리 현대 (서울)
켄지 다키 갤러리 (도쿄, 일본)
2008 김덕용전, I-MYU 갤러리 (런던)
2006 집-들러보다, 이화익 갤러리 (서울)
2004 우리들의 공간, 학고재 아트센터 (서울)
2003 헤로프 갤러리 (크롬베르그, 독일)
2002 김덕용전, 이화익 갤러리 (서울)
2001~1992 공화랑 (서울) 외 3회
주요 단체전
2022 회귀-LeRetour, M9 갤러리 (서울)
달맞이전, mM 아트갤러리 (부산)
아트센트럴, 솔루나 파인아트 (홍콩)
시대의 눈; 해석된 달항아리전, 갤러리나우 (서울)
동음과 이음전, 동덕아트갤러리 (서울)
물아일체전, 우란문화재단 (서울)
2022아트파리, M9 갤러리 (파리)
음풍영월전, 홍콩 한국문화원 (홍콩)
2021 달항아리전, 솔루나 파인아트 (홍콩)
개관20주년 기념전, 이화익갤러리 (서울)
한국작가 초대전, 솔루나 파인아트 (상하이)
흐르는 시간전, 신세계 갤러리 (광주)
2020 오래된 빛, 아트프로젝트 씨오 (서울)
비상전, 이화익갤러리 (서울)
아미의 작가전, 아미미술관 (당진)
2019 성남의 얼굴전: 집, 성남큐브미술관 (성남)
정물화의 유혹, 무안군립미술관 (무안)
아부다비 아트페어 (아부다비, 아랍에미리트)
2018 차경, 이천시립월전미술관 (이천)
자전적 탐: 美, 마리갤러리 (서울)
마이스토리 2인전, 조은갤러리 (서울)
2017 안평대군의 비밀정원전, 자하미술관 (서울)
여인과 자연전, 국립극장 전시실 (아부다비, 아랍에미리트)
사유, 그 너머전, 올미아트스페이스 (서울)
바다 海, 갤러리 조은 (서울)
2016 기억 속에 피어난 백화白花–개관기념전, 갤러리 조은 (서울)
2015 우리 옛 가구와 현대미술전, 이화익 갤러리 (서울)
천변만화千變萬化–그림 속 도자기를 만나다, 이천시립월전미술관 (이천)
미인美人; 아름다운 사람, 서울미술관 (서울)
2014 나는 그들의 것이 아름답다, D 갤러리 (광주)
개관9주년기념전, 소울아트스페이스 (부산)
2013 인물 파노라마, 전북도립미술관 (완주)
2012 진경眞景, 인터알리아 아트컴퍼니 (서울)
2011 이화익 갤러리 10주년 기념전, 이화익 갤러리 (서울)
2010 ‘정신으로서의 선-그 힘, 이응노 미술관 (대전)
한국 현대미술의 중심작가, 갤러리 현대 (서울)
2009 전통과 현대 회화, 경운미술관 (서울)
사물의 대화법, 갤러리 현대 (서울)
화가와 달항아리, 갤러리 현대 (서울)
작은 것이 아름답다, 이화익갤러리 (서울)
2008 컨템포러리 작가 초대전, 아트시즌 갤러리 (싱가폴/베이징)
AG 갤러리 개관 기념전, AG 갤러리 (서울)
2007 아시안 위크, 27 갤러리 (런던)
한국 미술의 중심, 한국 미술센터 (서울)
성남의 얼굴, 성남아트센터 (성남)
오늘의 작가 4인전, 선화랑 (서울)
2006 그림, ‘문학을 그리다’, 북촌미술관 (서울)
2005 제비울 미술관 초대전, 제비울 미술관 (과천)
대한민국 부채 그림전, 서울시립미술관 (서울)
2004 동아미술제 작가전, 갤러리 상 (서울)
따뜻한 나무, 조화랑 (서울)
2003 우리 시대의 삶과 해학, 세종문화회관 (서울)
동양화 파라디소, 포스코 미술관 (서울)
프린스 프린세스, 갤러리 현 (서울)
박수근을 기리는 작가들, 박수근 미술관 (양구) 2002
세이신 미술회전, 아이치현 갤러 (나고야, 일본)
제2회 한일 교류전, 공화랑 (서울)
서울 국제 교류전, 세종문화회관 (서울)
살롱 오늘의 거장과 신진전, Espace Auteuil (파리)
동아 미술동우회전,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2001 개관기념 초대전, 제비리 미술관 (강릉)
제1회 한일 교류전, 공화랑 (서울)
24주년 기념 초대전, 선화랑 (서울)
2000 수묵화 새천년, 시립미술관 (서울)
서울대학교와 새천년, 서울시립미술관 (서울)
동아미술제 수상 작가 초대전, 일민미술관 (서울)
1999~1992 새로운정신과 형상전외 50여회
작품소장
국립현대미술관(과천) / 서울시립미술관(서울) / 경기도미술관(안산) / 전남 도립미술관(광양) / 박수근미술관(양구) / 박경리토지문화관(원주) / 우란문화 재단(서울) / 외교통상부(서울) / 스위스 한국대사관(베른, 스위스) / 그랜드 인터콘티넨탈호텔(서울) / 신세계(주) / 대양상선 (서울) / 제주 휘닉스아일랜드(서귀포) / 아부다비 관광문화청 ADTCA(아부다비, 아랍에미리트) / 에미 레이트 전략연구조사센터 ECSSR(아부다비, 아랍에미리트) / 국립 해양박물관(포항) / 포스코(서울)
■ 주요 작품 이미지 및 전시 전경
▲ 玄-옛날의 그 집, 220x190cm, mixed media on wood, 2022
▲ 자운영, 196×190cm, mixed media on wood, 2022
▲ 宇宙-심현의 공간, 240x900cm(5pcs), mixed media on wood and canvas, 2022
▲ 차경-시간의 공간2, 180x240cm, mixed media on wood, 2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