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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혜란: 스토리오브제 & 메타-워리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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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오브제 & 메타-워리돌 Story Objét & Meta-Worrydoll Project
by 김혜란 

2022. 11. 2 (수) ~11. 16 (수)

Metaverse & NFT 전시 : www.meta-worrydoll.com

오프라인 전시 : 중랑아트센터 제1전시실
서울 중랑구 망우로 353 이노시티C동 B2F



- 작가노트

우리는 현실과 가상 속의 활동이 병렬적으로 공존하는 생활에 앞으로 더욱더 익숙해질 것이다. 메타버스, 제3의 웹(웹3.0)을 통해 가상세계가 현실세계와 이어져 영향을 주거나 현실과 동떨어진 별개의 세상으로서의 질서를 만들어 새로운 세계를 이루어 갈 수도 있을 것이다.
본 전시에서는 기계학습 데이터를 재료로 하는 예술창작 방식을 활용한 3개의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전시를 구성하였다.

2019년 이미지 기계학습을 3D프린팅 오브제에 결합한 「스토리 오브제 Story Objét 」 프로젝트와 2021년 스토리와 문학생성알고리즘(GPT-3)을 활용한 「제너러티브 스토리 오브제 플랫폼」, 그리고 2022년 메타버스 기반 이미지&스토리 창작 플랫폼인 「메타-워리돌 Meta-Worrydoll 」 프로젝트를 소개한다. 

본인의 작업은 자동기술적 드로잉과 영상 매체를 활용하여 현실에 없는 형상이나 움직임을 가상적(virtual)으로 만들어내는 것에 영감을 받아왔다. 정지된 이미지들 속에 암시된 움직임을 영상으로 재현해내거나 도상(icon)기호들에서 연상되는 상황들을 애니메이션으로 만드는 작업들도 이러한 연장선상에 있었다. 이렇게 '가상' 이라는 표현은 공상과학소설에 나오거나 특정 기술을 칭하는 용어로 해석되기 쉽지만 보다 넓은 의미로 활용될 수 있었다.


I. 
「스토리 오브제」 작업 역시 자동기술적 드로잉으로 만들어진 형태들을 활용하여 이들을 3차원 공간 속의 구체적 형태로 발전시키고 실제 조형물로 출력하는 과정을 거쳐 제작하였다. 「스토리오브제」라는 제목은 시각예술에서의 콜라주 기법처럼 단일한 것이 아닌 복수의 형상을 한 몸에 가지고 있고 그 개별적인 형태가 모여 하나의 스토리를 지닌 입체적 사물이라는 의미에서 만들어졌다. 조형물로도 전시되지만 이미지 기계학습을 통해 카메라로 해당 오브제를 인식시키면 애니메이션과 스토리가 스크린 속에 자동생성 되도록 하였다. 이 애니메이션과 스토리는 스토리오브제 안에 들어 있는 여러 형태들에 기반하여 제작되었다.



김혜란_FishLion – Story Objét, FRP, 3D Printing, 130 x 60cm, 2022




김혜란_Story Objét , 에드벌룬에 프린팅, 100x100 cm, 2022




김혜란_Story Objét – 이미지 기계학습 버전, 3D Printing + 영상설치,  2021



김혜란_Story Objét - 3DPrinting_7인치모니터,100x60x40 cm_2022


II.
「제너러티브 스토리 오브제 플랫폼」 에서는 스토리 생성에 더 주안점을 두고 하나의 스토리가 진화해가는 과정을 가상현실의 공간탐험이라는 방식과 결합하였다. 기계학습 데이터를 재료로 하는 예술창작 방식과 문학생성알고리즘(GPT-3)을 활용하여 사물(私物) 속에 내재 된 사람들의 기억을 가상환경이라는 극장 속에 스토리와 애니메이션으로 시뮬레이션 할 수 있도록 하는 온라인 창작플랫폼의 개발을 목표로 한 것이었다. 본 작품 속에서 작가 개인이 선택한 사물들은 아이콘의 형태로 등장하며 이들을 클릭하면 학습된 스토리가 생성되고 관련된 애니메이션이 재생되는 형식으로 제작되었다.




김혜란_제너러티브 스토리 오브제 플랫폼, 씬1-어떤 공간,  Android App, development by 박수진, 유건희, 2021




김혜란_제너러티브 스토리 오브제 플랫폼, 씬2-구두이야기, Android App, development by 박수진, 유건희, 2021




김혜란_제너러티브 스토리 오브제 플랫폼, 씬3-스토리오브제,  Android App, development by 박수진, 유건희, 2021



III.
「메타-워리돌」 은 자동화 된 인공지능(AI) 기반의 대화형 창작시스템을 통칭하는 명칭이다. 개념적으로 아날로그적인 ‘걱정인형’과 가상세계의 ‘아바타’를 결합시킨 것이다. 온라인 메타버스 플랫폼 (Decentraland기반 자체개발 플랫폼 by 제2의봄)전시는 관객들이 공간 속에 숨어있는 워리돌을 찾아 텍스트 입력을 통해 대화를 나누면 해당 내용이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고 문학생성 알고리즘을 통해 새로운 스토리를 만든다. 관객들이 탐험을 마치면 저장된 스토리를 기반으로 다시 이미지 자동생성 알고리즘에 따라 시각적인 창작물을 생성하고 이를 NFT 아트 플랫폼에 스토리와 함께 출판하게 된다. 참여자의 이메일로 결과물이 발송되어 본인의 참여가 어떤 아트워크를 생성했는지 즉시 확인할 수 있고 온라인 사이트에서 다른 참여자들의 결과물도 함께 감상할 수 있다.



김혜란_메타-워리돌, METAVERSE & NFTART전시, 홈페이지, www.meta-worrydolls.com, Development by 제2의봄, 2022




김혜란_메타-워리돌- METAVERSE & NFT ART 전시, 스틸이미지, 2022, 
worldmap design by 이차은, 박홍용, 노수빈, 지도경 (한국영상대학교), 2022




김혜란_메타-워리돌- METAVERSE & NFT ART 전시, AI생성이미지및텍스트, 2022, Development by 제2의봄




김혜란_메타-워리돌- METAVERSE & NFT ART 전시, AI생성이미지및텍스트, 2022, Development by 제2의봄


김혜란 

학력
미술학사(B.F.A.),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서양화과
석사(M.A.), 네덜란드 위트레흐트 예술대학(HKU, University of the Arts Utrecht), 아트,
미디어 & 테크놀로지 학부, Image Synthesis and Computer Animation 전공
공학박사(Ph.D.), 서강대학교 영상대학원(현, 아트앤테크놀로지 대학원), 예술공학 전공

주요경력
현, 한국영상대학교 메타버스계열 실감영상콘텐츠전공 교수
Tee&EL 티앤엘 미디어 대표
(재)넷마블 문화재단 게임아카데미 자문위원
(사)한국영상학회 운영이사, 국제교류위원장

주요 전시

2021 제너러티브 스토리 오브제 플랫폼, L153 Art Company, 서울
2021 예술의 조건, 김혜란 전보경 2인전, 예술공간 트라이보울, 송도 (인천문화재단,
하나금융그룹, 하나금융TI)
2020 반어법의 기계적 해석, 김혜란 개인전, 갤러리 그림손, 서울 (한국과학창의재단)
2020 변주곡시리즈-공작새, 사운드시각화, 제2서울창의예술교육센터 3층 홀, 서울
2020 유랑하는 표면, 하나금융그룹 통합데이터 센터 미디어아트갤러리, 청라(인천문화재단,
하나금융그룹, 하나금융TI)
2019 텍스트, 데이터, e-모션 & 360°, 김혜란 개인전, 복합예술공간 담, 서울
2015 오토매틱 댄스, 김혜란 개인전, 사이아트큐브, 서울
2015 코레오그래피, 김혜란 개인전, 갤러리 버튼, 서울
2019 무작위성, 3인 초대전, 갤러리 치유, 서울대학교 치과병원
2019 ANTARA 2019 International Invitational Media Art Exhibition, e- Gallery,
Multimedia University, Malaysia
2018 한국영상학회 광주국제초대전 “빛의 결 : Wave of Light”, 광주아시아문화전당
미디어월 상영
2017 움직임을 만드는 방법: 움직임을 만드는 사물, 프로젝트 박스 시야, 우란문화재단, 서울
2016 Make Your Movements, 주영한국대사관 문화원
2016 KLEX 2016: SPARK, Kuala Lumpur Experimental film, video & music Festival
2015 미디어 아트 [빛,공간], 시티갤러리, 서울시민청
2015 미술여행-3 가을프로젝트 '공존 Coexistence', 양평군립미술관, 경기도

프로젝트
2022. 메타워리돌 Meta-Worrydoll, AI기반 스토리 & 이미지 생성 메타버스 예술창작 플랫폼 개발
메타버스예술활동지원사업,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연구책임자

2021. 제너러티브 스토리오브제 플랫폼, 지능형 가상현실 온라인 플랫폼 개발 : 2021 예술과기술
융합지원사업,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연구책임자

2019. 반어법의 기계적 해석: 2019 과학융합콘텐츠개발지원사업, 한국과학창의재단, 연구책임자

주요논문 및 저서

라반 움직임 이론에 기반한 애니메이션 생성 기법 연구- 무용 기보법의 해석과 시각화 방법론을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Interactive Arts– The Definition and Appearance through Paintings to New Media
Arts (석사학위논문) 

예술 활동을 통한 창의적 코딩에 관한 연구 - 교육 프로그램 사례를 기반으로, 한국영상학회 논문집 
음악 구성요소의 감정 구조 분석에 기반 한 시각화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가사텍스트의 감성분석에 기반 한 음악 시각화 콘텐츠 개발,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공간 형태와 표현적 요소의 적용에 따른 움직임 시각화의 양상과 의미 - 라반 공간조화 이론과
움직임의 현상학적 해석을 기반으로, 한국영상학회 논문집

라반의 공간조화이론 “코레우틱스(Choreutics)”를 활용한 움직임의 추상적 시각화 연구,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코딩으로 그림그리기(공저), 부크크 

조선왕실 제사에 바친 떡과 과자 - 태상지의 재현과 시각화(공저), 한국학중앙연구원출판부

춤과 뉴미디어 : 과거, 현재, 미래를 말하다(공저), 궁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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