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이천시립월전미술관 기획전Ⅱ
《신도원도新桃源圖》展 개최
The New Peach Blossom Land Paintings
◇ 이천시립월전미술관 봄 기획전으로 마련된 ‘그림으로 만나는 유토피아’
- 한국화 전시 · 연구의 1번지인 이천시립월전미술관의 장르별 한국화 조명 기획의 일환
- 3월 23일(목)부터 6월 25일(일)까지 이천시립월전미술관 1 · 2 · 3 · 4전시실에서 개최
◇ 현대 한국화로 다루어진 다양하고 아름다우며 재미있는 도원도의 향연
- 현대 한국화의 대표작가 16인이 그린 다양한 도원 그림 42점
- 각 작가의 다양한 기법과 표현방식으로 다루어진 도원 그림 감상의 기회
- 오늘날 한국화의 가치와 아름다움 재인식 및 조명
이천시립월전미술관(관장 장학구)은 2023년 봄 기획전으로 《신도원도新桃源圖》전을 개최한다. 동아시아의 유토피아인 도원 그림을 한자리에 모은 전시로 이천시립월전미술관 1 · 2 · 3 · 4전시실에서 한국화 대표작가 16인의 작품 40여점을 선보인다. 3월 23일(목)부터 6월 25일(일)까지 약 세 달 동안 진행된다.
장우성|도원桃源|90×147cm, 종이에 채색, 연도미상, 월전미술문화재단
석철주|신몽유도원도 22-5|130×194cm, 캔버스에 먹과 아크릴릭·젤, 2022
이번 전시는 동아시아의 유토피아인 도원桃源을 16인의 한국화韓國畵 작가의 작품을 통해 조명한다. 복고적復古的 그림인 도원을 과거와 전혀 다른 시각과 표현방식으로 그려낸 ‘신도원도新桃源圖’의 아름다움과 색다른 감각을 선보이려는 의도로 준비되었다. ‘도원’이라는 장소가 주제이니만큼 출품작은 모두 넓은 의미에서 산수화山水畵 혹은 산수인물화山水人物畵에 해당된다. 따라서 현대 한국화에서 전통적인 주제와 제재의 그림이 어떻게 변화하였는가를 보여주는 의미도 지닌다. 서양화西洋畵를 비롯한 다른 장르에서는 한국화와 달리 상대적으로 도원을 거의 다루지 않았기 때문에 이번 전시의 출품작들은 한국 현대 미술의 도원 이미지를 대변한다.
김대열|별유동천別有洞天|200×269cm, 한지에 수묵채색, 2023
박경묵|묵암풍경默巖風景|244×366cm, 한지에 먹, 2019
김호민|캠핑희망도-몽유도원|162×112cm, 한지에 수묵채색, 2013
박영길|무릉도원武陵桃源|92.5×210cm, 한지에 수간채색, 2008
○ 도원도桃源圖란 상상 속, 동아시아의 낙원에 해당되는 도원桃源을 주제로 한 그림이다. 4세기 중국의 저명한 시인이자 은둔자였던 도연명陶淵明(365-427)이 지은 문학작품인 「도화원기桃花源記」가 그 토대이다. 「도화원기」는 한 어부가 배를 타고 가다가 길을 잃은 뒤 우연히 복숭아꽃이 흐드러지게 피어있는 도원에 다다른 이야기이다. 어부는 그곳에서 융숭한 대접을 받은 뒤 세상으로 돌아왔고, 나중에 다른 사람들과 함께 다시 방문하고자 했으나 찾을 수 없었다. 「도화원기」는 혼란스럽기 그지없었던 시대를 살았던 도연명이 평화롭고 조용한 낙원에 살기를 꿈꾸며 쓴 작품이었다.
이종송|움직이는 산|46×116cm, 흙벽화기법에 천연안료, 2021
유혜경|여러분을 위한 1평|193.8×130.4cm, 장지에 채색, 2022
정종미|몽유도원도夢遊桃源圖|69.5×130cm, 한지에 채색, 2018
최순녕|심쿵(跳動)|91×91cm, 한지에 수묵과 색, 2021
○ 「도화원기」 속 도원은 동아시아의 이상향으로 여겨지며 후대에 지속적인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그 영향을 받은 많은 시인들이 문학 작품을 통해 「도화원기」의 지평을 넓혀갔으며, 화가들은 도원도를 그려서 이를 시각화했다. 문학과 회화, 두 분야에서 「도화원기」가 지속적으로 창작의 원동력이 되었던 것이다. 이는 한국에도 영향을 미쳤으며, 조선시대에 안견(安堅)의 <몽유도원도>와 같은 「도화원기」의 자극을 받은 그림과 문학작품이 등장하기에 이르렀다.
임택|옮겨진 산수유람기091|110x160cm, 피그먼트 프린트, 2009
구본아|신몽유도원新夢遊桃源|100×280cm, 한지꼴라쥬 위에 먹과 채색, 2008
서은애|유원지 산수|142.5×203cm, 종이에 채색, 2009
권기수|Arcadia|110×250cm, 캔버스에 아크릴, 2014-2015
○ 《신도원도》전 출품 작가 16인은 세대도, 창작의 관점도, 제작기법이나 표현방식도 모두 다르지만 복고적인 주제인 도원을 각자가 과거 수묵채색화의 전통을 주춧돌 삼아 거기에 오늘날의 시대성을 더하고 또 자신의 색깔을 입혔다. 이를 통해 수묵채색과 유화, 사진이라는 재료의 경계, 우아함과 세속적이라는 뉘앙스의 경계, 사실과 표현 혹은 구상과 추상이라는 지향의 경계, 현실과 상상이라는 인식 및 관념의 경계를 넘어선 새로운 도원도, 즉 신도원도를 그릴 수 있었다. 전통적인 성향의 그림인 도원도가 신구新舊가 조화된 화면으로 재탄생하게 된 이유이다. ‘신도원도’의 중요성이 여기에 있다.
김신혜|도원도桃源圖|73×53cm, 장지에 채색, 2013
하루.K|산수를 담다(H씨의도시락3)|131×162cm, 한지에 아크릴과슈, 2021, 작가소장
* 이번 전시는 우리시대 대표적인 한국화 작가 16인이 그린 도원도를 통해 이제 유행이 한참 지난 것으로 여겨지며 왜곡된 평가를 받고 있는 한국화가 어떤 방식으로 아름다운 화면을 보여줄 수 있는지, 이것이 얼마나 시각적 편안함과 자유로움, 심리적 감흥을 줄 수 있는지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출품작가
장우성, 석철주, 김대열, 정종미, 이종송, 최순녕, 유혜경, 김호민
서은애, 권기수, 임 택, 박영길, 구본아, 김신혜, 하루K, 박경묵
▢ 일반전화문의: 031-637-0032
■ 전시개요
o 전시명: 신도원도新桃源圖
o 일시: 2023. 3. 23.(목) ~ 2023. 6. 25.(일)
o 개막식: 3월 23일 목요일 오후 3시, 이천시립월전미술관 로비
o 장소: 이천시립월전미술관 내 1, 2, 3, 4 전시실
o 참여작가: 장우성, 석철주, 김대열 등 총 16인
o 작품수: 42점
o 주최: 이천시
o 주관: 이천시립월전미술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