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체
2023-03-09 ~ 2023-03-21
간톨가,구지윤,김루하,김소향,김수민,김승찬,김지원,김혜린,문현영,박성은,박진은,배현진,백민하,윤재은,이은영,이지원,이해인,장은비,전다인,정예지,정우진,최우정,최혜원,탁지은,하연주,함소연
무료
02-379-4648
신진작가 발언전 展 2023.3.9 THU - 2023.3.21 TUE
참여작가
간툴가,구지윤,김루하,김소향,김수민,김승찬,김지원,김혜린,문현영,박성은,박진은,배현진,백민하,윤재은,이은영,이지
원,이해인,장은비,전다인,정예지,정우진,최우정,최혜원,탁지은,하연주,함소연
아트스페이스 퀄리아에서 한국 현대미술의 미래를 전망하며 신춘 특별 기획으로 ‘2023 신진작가 발언전’을 개최합니다. 시대적 감성과 비전을 예술적으로 구현하려는 역량 있는 젊은 작가들을 발굴하고 지원하는데에 그 의의가 있습니다. 도심 속의 휴식처 북한산 자락을 병품 삼아 문화인들이 사랑하는 마을에 자리한 아트스페이스퀄리아는 이 전시의 젊은 에너지를 통해 시대를 통찰하고 자아를 성찰할 예술 공간을 새롭게 자리매김 하고자 합니다.
전시는 전국의 미술대학 교수, 평론가들의 추천에 의해 선정된 작품성이 우수한 젊은 작가들의 작품이 소개되는 전시입니다. 코로나19 라는 팬데믹 속에서 왕성한 실험정신으로 창의적인 발상과 표현을 구가하는 신진작가에게 격려의 박수와 지지를 부탁드립니다. 아울러 출품 작가분들이 이번 전시를 통해 예술의 본질에 대한 포커스를 잃지 않고 참신하고 독보적인 작품으로 예술세계를 펼처나가 입지를 다질 수 있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간톨가, “눈 내린 풍경”,73x90.5cm , 캔버스에 유채 , 2023
눈의 결정체들이 아침 햇살에 반짝이다.
하얀 눈밭에서 만나는 붉은 빛이 산뜻한다.
눈 위로 고개를 내민 가을 잎들은 저렇게 겨울을 견디고 있다가 새봄이 오면 다시 푸른 잎을 피우겠지요…
구지윤, Wonder mart, 72.7x91cm, pen on paper, 2022
우리 세대 어릴 적 마트를 보던 시선을 표현하고 싶었다. 대형마트는 아이들의 흥미를 불러일으키곤 한다. 물건의 용도와 성질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입장에서 그들에게는 대다수의 물건들이 상상력의 근원이 된다. 허다한 상품들 중에서 자신의 것을 찾을 수 있다는 마음과 그것들로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마음으로 아이들의 관심을 돋우는 것이다.
김루하, Big head baby(gundam ver3), 91x73.5cm. 비단에 채색, 2021
‘키덜트’
우리는 되돌아갈 수 없다. 세상은 타락했고 우리가 받은 스트레스를 ‘순진 무구’라는 낙원에서 해소한다. 예를 들어 백화점에 가면 로봇이나 장난감 자동차 앞에 멈춰 있는 남성들, 인형이나 악세서리 등을 보고 멈춰 있는 여성들을 예시로 볼 수 있다.
우리는 예전의 레트로적 감성을 잊지 못하고 무의식적으로 돌아가고 싶은 욕구를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닐까.
김소향, 원더 거북이, 116.8x91cm, 장지에 혼합재료. 2023
세상은 빠르게 흐르고 빠르게 변해간다. 그 세상을 바꾸는 인간의 피곤한 삶 속에서
토끼처럼 똑똑하고 빠르지만 금방 지치거나 나태해 지는 모습을 종종 본다. 그와 반대로 거북이처럼 감정의 기복을 최소화하여 토끼와 거북이의 동화이야기처럼 끝까지 완주하는 꾸준함도 볼 수 있다. 토끼 같은 사람을 폄하하는 것이 아니라 토끼같이 앞만 보고 빠르게만 간다면 그 밖에 소중한 것들을 놓칠 수 도 있기에 조금은 느리더라도 여유를 갖고 그 인생을 그려나간다면 빠르진 않아도 그 또한 삶에서의 행복과 성취의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김수민,eyes, 17개 가변설치, 석고, 2021
날이 갈수록 빠른 속도로 발전하는 기술에 비해 놓쳐진 인간의 감정을 다룬다.
나의 작업에선 주로 사람 형상이 나오는데, 사회가 아무리 바뀌어도 사람은 언제나 내 옆에 존재했기 때문이다.
행복이란 감정보다 공허,불안이 익숙한 오늘날.
나는 놓쳐진 인간의 감정을 줍는다.
김승찬,두 번째 아담, 23x25x36(h)cm, 세라믹, 에폭시, 옻칠, 2022
개인의 욕망이 사회에 의해 차단되고 비슷한 무언가를 욕망할 때 다른 방법으로 이루기 위해 형태의 변형이 시작되었다.
즉흥적이고 우연적인 분절과 이미지의 편집, 대체를 위한 브리꼴라주는 점토를 이용한 형상제작과 가마소성을 통한 세라믹으로 나타났다. 소성된 흙과 말랑한 점토의 결합은 흔적을 남기거나 남기지 아니하며 분리가능성을 내포한다. 이는 사회와 나 사이의 관계에서 내가 취하는 태도를 나타내며 이룰 수 없는 욕망의 애드 혹적인 충족을 보여준다.
김지원,이상[異常], 116.8x91.0, 장지에 혼합재료, 2022
자유란 끊임없고 복잡한 생각 없이 몽환적이고 이상적인 이미지를 떠올리면서 상상의 나래를 펼치고 그것을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는 것 또한 저만의 자유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현실적으로 존재하지 않는 이상의 나라 즉 이 세상 그 어디에도 없는 이상향을 표현하는 것이 흥미로워서 제가 생각하는 자유와 이상을 이 그림의 자유롭게 표현하고 나타내었습니다.
또한, 이상적이고 환상적인 여러 공간을 문을 통해 나누어 공간에 재미를 주었고, 상상할 수 없는 복잡하고 신비로운 분위기를 주기 위해 몽환적인 요소들을 그림에 넣어주어 제가 표현하고 싶은 이상향을 작업했습니다.
김혜린,The Break in Relation,116.8 x 91.0cm,mixed media on canvas,2022
화창한 날보다 비가 오는 날이 오히려 마음 편안하게 느껴지는 날이 있다.
무의식 속에 억압되어 있던 기억과 감정은 어느 방향으로 향할지 모르는 채 흘러내리게 된다.
나를 어둠의 안개 속에 가둔 것도 나의 마음이고
그곳으로부터 다시 끌어낼 수 있는 것도 나의 마음이다.
문현영, appreciate, 90.9 x 60.6 cm, Acrylic on canvas,2022
우리 일상에서 흔히 쓰이는 옷장이나 서랍들은 여러가지를 정리 해 둘 수 있는 보관함으로 많이 쓰인다 그런 가구들은 내 그림에서 숨기고 싶은 기억,잊고 싶은 과거, 등을 가지고 보관한다 또한 그림에서 가구를 각자 보는것과 생각 기억에 따라 해석이 달라진다 서랍이나 옷장 등은 보이지 않게 물건을 치우거나 넣은 곳이기 때문에 겉으로는 알 수 없는 나의 고민,생각,불안함,걱정,비밀 등을 숨기고 감출 수 있다
박성은,호모 파티엔스(homo patiens), Oil, mixture on canvas, 90.9x72.7x2.0cm_2022
고통하는 인간. 대부분의 인간은 고통을 기피한다. 하지만 고통을 통해 인간은 진화해왔고 성장해왔다. 고통하는 인간의 모습은 지구와 닮았다. 내부의 열과 압력을 견디지 못해 토해내기도, 대기의 매서운 추위에 이내 딱딱하게 얼어버리기도 하는 지구의 모습은 고통하는 우리의 모습과 너무나도 닮았다. 우리는 지구의 고통의 결과물 속에서 아름다움을 찾고 그것을 축복으로 여기며 살아간다. 고통 그것은 어쩌면 축복이다.
박진은, Jenny’s Diary, 95x85cm, 장지에 채색, 2023
7살 아이의 그림일기를 보았다..
나도 그림일기를 쓰기로 했다.
제목은, ‘다이어트’다
“지하감옥에 지방을 가두어라!!
배현진,Nostalgia, 50×50cm, 50×50cm, 캔버스에 유채, 2022
아날로그 사진과 달리 디지털 기기 속의 사진은 ‘확대’라는 기능을 통해 ‘픽셀’을 마주하게 한다.
픽셀을 마주하는 순간 과거를 소유하고 있다는 안도감에서 벗어나 과거의 부재를 느끼게
되었다. 찰나의 순간인 불꽃 위에 어지러이 흩어져 있는 픽셀들을 통해 사진을 통한 과거
회상에서 느꼈던 공허함과 그리운 과거의 부재를 보여준다
이해인,Peri, 87.6x58cm, Mixed medium on canvas, 2021
나는 어떻게 서든 살아내려고 하는 나의 의지를 여과 없이 드러낼 수 있는 장소가 필요했다. 심해는 이런 끝이 없는 나의 생각들을오히려 자유롭게 유영하며 표출하게 만드는 장소였다. 끝없는 생각과 표현은 팔레트를 파랗게 물들였고 캔버스에는 욕망과 허무함이 색으로 나타나고 있었다. 나는 그렇게 내 생각의 꿈들을 탑처럼 쌓아 올리거나 채워나갔다. 그곳엔 나도 모르는 ‘파란 욕망’이 숨어 있었다.네모난 공간에 피어나 파란 욕망 속의 나의 뮤즈들은 머나먼 해저 선을 바라보며, 계속 꿈을 향해 나아가고 있었다. 나도 그들을 따라서 계속 앞으로 나아간다.때때로 나는 삶의 무게에 짓눌려 많이 주저앉았고, 사색에 잠겨 무의식의 공간을 탐색하며 헤엄치기도 했다. 그러한 몸짓이 끝나고 나니, 수많은 파도가 나를 덮치고 정신 차리라고 몸을 일으켰다. 그리고 나를 깨워 미래에 대한 희망적인 계획을 세우라고 속삭인다.푸르고 찬란한 구상을 향해 나는 모험에 도전하고 또 도전한다. 모험의 끝이 허무하게 꺼질지라도 나의 텅 빈 그곳에 파란 욕망을 채워 화려한 푸른 불꽃을 피우며 나아갈 것이다.
장은비,Moi Aussi, 55.9 x 76.2cm , 종이에 모노타입과 드로잉 ,2023
네 사랑에 대답하는 방법은
이런 멋없는 고백 밖에는 모른다.
우리의 사랑은 마침 덧없더라도
우리만의 그 어느곳에서는
더없이 출렁일 그 파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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