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전시


  • 트위터
  • 인스타그램1604
  • 유튜브20240110

전시상세정보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목록

최수련전: 그림 회에 그림 화

  • 상세정보
  • 전시평론
  • 평점·리뷰
  • 관련행사
  • 전시뷰어
《그림 회에 그림 화》
최수련 개인전
2023. 4. 5. ~ 2023. 4. 30.




한글세대를 위한 필사(덩굴 예시), 2022, 광목에 수채, 아크릴채색,은묵,금묵, 145x112cm


전시 개요

전 시 명 : 《그림 회에 그림 화》
참여작가: 최수련
전시기간: 2023년 4월 5일 (수) - 4월 30일 (일)
전시장소: 갤러리조선 (서울 종로구 북촌로 5길 64)
오     픈:  화 - 일 10:30-18:30 (월요일 휴관)

회화繪畵를 풀어 쓴 전시 제목 《그림 회에 그림 화》는 최수련 작가가 그림을 그리는 방법을 암시한다. 동북아시아의 전통과 고전 이미지, 그것이 다시 현대에 재생산된 모습을 유화로 그리던 작가는 고전 괴담, 동양화론서, 예언서 등 원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한글세대를 위한 필사> 연작은 작가가 수집한 원전의 한문 텍스트를 그리고, 독음과 한글 해석을 첨가한 작품이다. 이번 전시에서는 특히 동양화에서 꽃과 나무와 돌, 사람과 사물을 그리는 법 등이 상세히 설명된 <The Tao of Painting>(1956, Mai Mai Sze 지음)의 페이지들을 그림의 바탕이자 이면지로 활용한 작품을 주로 제작, 전시한다.

최수련 작가의 그림은 학창 시절의 필기 노트를 보는 듯 익숙하게 다가오나, 명쾌하게 정의할 수 없는, 이질적이고, 양가적인 것들이 뒤섞여 있다. 작가의 그림을 읽고, 글을 보면 그것은 “웃기면서 무섭게” 다가온다. 그림에서 반복해 등장하는 “죽음 죽음”은 이야기의 썰렁한 반전이 주는 농담처럼 다가오기도, 생의 무상함을 일깨우듯 허탈하고 씁쓸하게 느껴지기도 한다. 오래된 한문 텍스트에서는 ‘궁서체’의 진지함, 그리고 한 발짝 떨어져서 그 장황함과 진지함을 바라볼 때 느껴지는 우스움이 공존한다. 한문 텍스트가 다소간 익숙한 듯 생경하고, 때로는 우스운 것은 우리가 ’동양적인 것’을 바라보는 이중적인 태도와도 연결된다.

한편, 최수련 작가는 회화에 대한 질문을 품 안에 끌어 안고 있는 듯 하다. 2020년, 인천아트플랫폼에서 열린 작가의 개인전 《태평선전》의 영문 번역 ‘Pictures for Use and Pleasure’에서 착안한 연작들, <The Tao of Painting>, 그리고 《그림 회에 그림 화》 전시 제목까지. 그럼에도 작가는 그림에 인용된 고전 화론이 그러하듯 ‘좋은 그림’에 대한 진지한 확신을 전면에 드러낼 수 없다. 어쩌면 진지한 마음의 고백은, 한자어 회화繪畵의 뜻풀이가 ‘그림 그림’이듯이 동어반복으로, 농담처럼 할 수밖에 없는 것인지도 모른다.



작가소개

동시대에 재현되는 동양풍 이미지의 양상 및 소비 방식을 흥미롭게 지켜보며 그린다. 근대화 이후 한국사회에서 낡고 이상한 것으로 치부되는 ‘동양적’인 것들을 반쯤은 의심하면서도 덮어놓고 좋아하고, 그것의 효용을 다시 고민한다. 동북아시아가 공유하는 전통적 클리셰 이미지를 바탕으로 비애, 여성, 현실과의 괴리, 내면의 오리엔탈리즘, 의심, 무지와 부조리 등을 그리려 한다.
홍익대학교 회화과와 서울대학교 대학원 서양화과를 졸업하였다. <무중필사>(2020, 산수문화), <태평선전>(2020, 인천아트플랫폼), <망한 나라의 음악>(2019, 청주미술창작스튜디오/ 2018, 오뉴월 이주헌) 등의 개인전을 열었다.




한글세대를 위한 필사(버드나무를 그리는 네가지 방법), 2022,
광목에 수채, 아크릴채색,은묵 194x130cm, 디테일


한글세대를 위한 필사(버드나무를 그리는 네가지 방법), 2022,
광목에 수채, 아크릴채색,은묵 194x130cm


한글세대를 위한 필사(이상한 꿈 두가지), 2023, 광목에 수채, 아크릴채색, 은묵, 194x130cm


한글세대를 위한 필사(이상한 꿈 두가지), 2023, 광목에 수채, 아크릴채색, 은묵, 194x130cm, 디테일


한글세대를 위한 필사(파자 공부), 2023, 광목에 수채, 아크릴채색, 은묵, 금묵, 194x130cm




작가 약력

학력
2017, 서울대학교 대학원 서양화과 서양화전공 졸업
2010,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회화과 졸업

개인전
2020, 무중필사, 산수문화, 서울
2020, 태평선전, 인천아트플랫폼 윈도우갤러리, 인천
2019, 망한 나라의 음악, 청주미술창작스튜디오, 청주
2018, 망한 나라의 음악, 오뉴월 이주헌, 서울

2인전
2021, 산실, 인천아트플랫폼, 인천
2021, 으스스, 교보아트스페이스, 서울

주요 단체전
2023, 모뉴멘탈 Monumental, 뮤지엄헤드, 서울
2022, 산의 소리:성적 트릭스터로서 구미호, 분홍공장 별관, 홍천
2022, 이상상이동동몽:욕망의 연대기, 쇼앤텔, 서울
2022, 한국화와 동양화와, 갤러리 토우드, 도쿄/ 핀치 아트, 교토/ 중간지점 둘, 서울
2022, 페이지너머, 대전시립미술관 창작센터, 대전
2021, 송출된 과거, 유산의 극장, 인천아트플랫폼, 인천
2021, 아으 다롱디리, 디스위켄드룸, 서울
2019, 땅 밑에 별들, 산수문화, 서울
2018, 표리, 정부서울청사 갤러리, 서울
2018, 경기천년 도큐페스타, 경기아카이브_지금, 경기상상캠퍼스, 수원
2017, 경기유망작가(신진) 생생화화:生生化化 something new, 고양아람누리 아람미술관, 고양
2017, My name is nobody, 4log, 서울
2017, 하늘본풀이, 자하미술관, 서울
2016, 서울바벨, 서울시립미술관, 서울
2015, 두렵지만 황홀한, 하이트 컬렉션, 서울
2015, 아무도 모른다, 인사미술공간, 서울
2014, 끝장난 판타지, 아트스페이스 풀, 서울

레지던시
2022-2024, 화이트블럭 천안창작촌, 천안
2020-2021, 인천아트플랫폼, 인천
2019, 팔복예술공장, 전주
2018, 청주미술창작스튜디오, 청주
2016, 경기창작센터, 안산

수상 및 지원
2020, 종근당 예술지상 선정작가
2020, 서울문화재단 예술창작지원사업
2018, 의정부 예술의 전당 신진작가
2018, 경기문화재단 전문예술창작지원 우수작가 개인전
2017, SDU미술상 우수작가상, 서울디지털대학교
2017, 생생화화: 경기문화재단 전문예술창작지원
2015, 일현 트래블 그랜트, 일현미술관

작품소장
서울시립미술관
서울대학교 미술관
국립현대미술관 정부미술은행


하단 정보

FAMILY SITE

03015 서울 종로구 홍지문1길 4 (홍지동44) 김달진미술연구소 T +82.2.730.6214 F +82.2.730.9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