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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명미: 사막을 건너는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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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 MYUNG MI
이명미

How to cross the desert
사막을 건너는 법
6 April - 9 June, 2023

이명미의 그림은 쉽고 재미있다. 그는 천진한 아이처럼 거침없이 작업하며, 그의 그림을 볼 때면 입가에 미소가 고이고, 마음이 밝아진다. 이러한 그림은 그가 살아가는 삶의 흔적으로, 그의 작업과 삶은 언제나 서로를 비춘다. 이번 전시의 제목인 ‘사막을 건너는 방법’ 역시 그의 근년의 삶과 맞닿는다. 지난 1~2년간, 이명미는 신체적 부상을 겪고 치료하며 회복하는 과정을 지나왔다. 이 시기는 작가에게 사막을 건너는 여정과 같았다. 그는 사막을 건너기 위하여 그곳의 깊은 곳으로 들어간다. 혹자의 말대로 그것만이 사막을 건너는 유일한 방법일 것이기 때문이다. 이번 전시에서 작가는 그가 맞닥뜨린 사막의 풍경과 그곳의 시간을 회화로 펼쳐낸다.

근작의 화면에는 이명미가 본격적으로 작업을 시작하며 지금까지 탐구해온 그의 회화 언어가 자유롭게 오간다. 1976년 그의 작업 세계를 아우르는 주제인 ‘놀이’와 함께 등장한 기본 요소들, 예컨대 ‘점과 점선, 별과 꽃 모양, 숫자와 텍스트’ 등이 그것이다. ‘동물 그리기’에서 시작된 네 발 짐승은 근작에서 루이(Rui)라는 이름으로 등장한다. 캔버스를 이어 붙이거나, 화면 위에 캔버스 조각을 콜라주처럼 덧붙이는 등의 바느질 작업도 눈에 띈다. 심지어 이번 전시에서는 놀이 작업이 시작되기 전, 그가 불교사상에 심취하여 반복해서 그렸던 원이 등장한다. 단, 진지함을 빼버린 원은 우산과 나란히 등장하여 글자 ‘이’처럼 보인다. 그의 다양한 회화적 언어는 근작에서 반복되고 섞이며 변주를 거듭한다.

이명미의 그림에서 드러나는 재미와 흥미는 평면의 그림에서 다층적으로 존재한다. 먼저 그가 붓으로 그리는 이미지와 밝고 화려한 색의 사용 등에서 재미는 즉각적으로 전해진다. 더불어 텍스트와 이미지를 함께 등장시키는 것도 눈길을 끈다. 문자는 언제나 이미지보다 진실로 인식되는 점은 그의 그림 속 이미지를 더욱 쉽게, 동시에 혼란스럽게 만들기도 한다. 그러나 그의 그림을 조금 더 들여다본다면 또 다른 부분이 보인다. 그는 <사막을 건너는 법>에서 서로 다른 천을 박음질로 이어서 큰 화면을 만든다. 마치 퀼트나 조각보처럼 화면은 각각의 층이 한 시점에 펼쳐지며, 마치 다채널 회화와 같이 보인다. 여기서 붓질이 아닌 박음질은 그가 즐겨 그리는 점선의 이미지를 떠올리게 하면서도, 그것은 직접 붓으로 긋지 않았기 때문에 은근하면서도 입체적 감각을 드러낸다. 또한, 박음질로 이어진 부분은 팽팽하게 당겨지며 긴장감을 느끼게 한다. 그는 그리기가 아닌 것을 작업에 포함하여 관람자가 그것의 흥미로움이나 재미를 입체적으로 감각하도록 한다.


PAINT, 2022, acrylic on canvas, 181.8 x 227.3 cm


사막을 건너는 법, 2022, acrylic on canvas, 162 x 130.3 cm


사막을 건너는 법, 2023, acrylic on canvas, 162 x 130.3 cm



사막을 건너는 법, 2023, acrylic on canvas, 162 x 130.3 cm


이, 2022, acrylic on canvas, 181.8 x 227 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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