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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양제기(新樣祭器): 하늘과 땅을 잇는 도자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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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과 땅, 신(神)과 사람을 잇는 ‘제기(祭器)’의 신비로움이 눈앞에 펼쳐진다.


한국도자재단이 7월 18일부터 11월 12일까지 경기도자박물관 1층 기획전시실에서 2023 경기도자박물관 기획전 ‘신양제기(新樣祭器): 하늘과 땅을 잇는 도자기’를 개최한다.


‘신양제기’는 조선의 성리학자 김종직(金宗直, 1431~1492)의 문집 『점필재집(佔畢齋集)』에 수록된 시로 15세기 조선 사기장 이륵산(李勒山)이 빚어낸 새로운 양식의 왕실 도자제기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이번 전시는 이 시에 주목해 도자제기의 등장 시점인 고려부터 조선까지 시대를 반영한 제기의 변화 모습과 제기 조형에 영감을 받은 현대 예술작품 등을 살펴봄으로써 전통도자의 새로운 가능성을 모색해 보고자 기획됐다.


전시는 국립중앙박물관, 국립광주박물관, 서경문화재연구원 등 국내 문화재 관련 기관과 협력해 고려부터 근대까지의 도자제기, 금속유물, 전통회화, 현대작품 등 제기 관련 유물 및 자료 89점을 선보인다.


특히, 주요 출품작으로 최근 ‘용인 서리 고려백자 요지(사적 제329호)’에서 발굴된 고려 초기 왕실 백자 제기와 바다의 보물선이라고 불리는 ‘신안선’에서 출수된 원나라 청자, 고(故) 이건희 회장이 기증한 이른바 ‘이건희 컬렉션’의 명품 도자 컬렉션 등 희소성을 지닌 도자 유물이 포함돼 전시의 깊이를 더했다.


전시는 ▲도입부 ‘신양제기’ ▲1부 ‘옛것으로 바로 세우다’ ▲2부 ‘정제된 법식을 실천하다’ ▲에필로그(epilogue) ‘새로운 시선, 제기의 재발견’ 등 총 4부로 구성됐다.


“…큰 배의 술그릇은 코끼리 코가 굽었고 희우(牺牛)의 술그릇은 뿔이 세 둘레로다…모든 이 예제의 모양들은 진한 시대 이전의 것과 방불(髣髴)한데 거칠고 흠집 있는 건 논할 것 없고 귀중한 것은 정결한 데에 있다오…”


먼저, 전시의 도입부 ‘신양제기’에서는 국가 예제(禮制)의 상징물인 ‘고동기형(古銅器形) 도자제기’에 대해 읊은 김종직의 시를 ‘미디어 터널’로 재구성한 공간을 만나볼 수 있다. 관람객들은 이 공간에서 도자제기의 원류(源流)에 대해 질문을 던져보며 전시에 빠져들게 된다. 또 금속제기와 도자제기에 대해 알아보는 디지털 체험 콘텐츠도 마련됐다.


1부 ‘옛것으로 바로 세우다’에서는 본격적으로 왕실 제기의 제작부터 고동 제기의 등장, 문묘(文廟) 제기의 수용까지 고려의 예제 개혁에 따라 중국(송)의 유교식 상고제도를 반영해 변화된 도자제기의 모습에 주목하고 고려 사회에서의 도자 위상을 조명한다.


2부 ‘정제된 법식을 실천하다’에서는 조선 초 예제 정립 후 국가 제례(祭禮)의 위계(位階) 속 도자제기의 사용과 유형, 그리고 이후 점차 금속원료의 부족 현상으로 금속기 사용이 규제되자 보편화된 조선 후기의 도자제기 모습을 통해 도자에 대한 선조들의 인식 변화를 살펴본다.


에필로그 ‘새로운 시선, 제기의 재발견’에서는 현대에 이르러 오브제(objet) 성격의 작품으로 번역된 제기의 모습과 현재의 제례 인식을 함께 소개함으로써 현대의 생활 모습과 미감(美感)에 대해 이야기한다.


이외에도 재단은 9~10월 중 ‘제례문화 바로 담기’ 특별 강연과 ‘새로 쓰는 도자제기’ 교육·체험 프로그램 등 관람객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전시 연계 프로그램을 마련해 도자 역사와 전시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계획이다.


 


※ 한국도자재단(경기도자박물관) 누리집 : www.kocef.org


※ 기타 문의 사항 : 경기도자박물관(031-799-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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