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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용선: 내 이름은 빨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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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용선: 내 이름은 빨강

아트선재센터는 오는 7월 15일부터 10월 22일까지 작가 서용선에 대한 연구조사전시, 《서용선: 내 이름은 빨강》을 개최한다. 서용선은 1970년대 후반부터 지금까지 지속적으로 ‘사람-도시-역사’라는 3개의 항을 토대로 한국의 근대성에 대한 탐구를 시도하며, 이를 ‘물질-환경(자연)-신화’라는 3개의 항으로 확장하고, 세계사적 보편성의 관점에서 동시대적 삶의 조건과 의미에 대해서 성찰하고 있다.  이번 전시는 작가 서용선의 예술적 진화와 그 여정으로 관람객을 초대하며, 그의 세계에서 드러나는 인간, 사회, 예술 그리고 자연에 대한 깊은 성찰의 시간을 제공할 것이다.

이번 전시는 서베이 전시로 서용선 회화 세계를 재검토하면서 그의 예술 세계를 기존 한국 근현대 회화사의 논리와 다른 맥락에 위치시키고자 기획되었다. 기존의 서용선 회화에 대한 평가는 형식적 장르적 주제적 측면에서만 다루어졌다. 이번 전시는, 작가의 회화세계를 재구성하여, 작가가 추구하고자 하는 삶과 예술의 의미를 ‘회화적 공간(pictorial space)’으로 드러내고자 한다. 이번 전시에서 ‘회화적 공간’이란 서사적이고(the narrative) 구상적인(the figurative) 틀에서 벗어나, 형상적이고(the figural) 감각적인(the sensible) 세계를 의미한다.

이 전시를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키워드 중 하나인 ‘형상적(the figural)’은 장-프랑스와 리오타르(Jean-François Lyotard)가 그의 책, 『담론, 형상(Discours, figure)』(1971)에서 논의한 용어이다. 그는 언어와 담론의 한계를 벗어나 새로운 의미를 출현시키는 어떤 것으로 ‘형상적인 것’에 주목했다. 그에게 ‘형상(figure)’은 단순히 대상을 기술하고 묘사하며 재현하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이미지이면서 한편 형식(form)을 갖지만, 기존의 의미체계를 가로지르며, 그 체계의 질서를 위반하고 해체하며, 새로운 의미를 다시 현시하는 것이다. 리오타르에게 예술의 위치는 형상의 내부와 외부에서 새로운 세계의 의미를 출현시키는 곳에 자리하며, 이 지점에서 예술의 급진성이 드러난다. 회화는 이러한 형상적인 것을 통해서 새로운 가능성을 부여 받는다.

《서용선: 내 이름은 빨강》은 다음과 같은 좌표 속에서 서용선 작업 세계의 새로운 공간을 출현시킨다. 한 축은 ‘도시-인간-역사(신화)-자연’이고 또 다른 축은 ‘선-면-형-색’으로 이루어지는 축이다. 전자는 서사적(이야기적) 세계의 축으로, 서사성과 구성성을 드러내며, 후자는 회화적(감각적) 세계의 축으로, 가시성과 심미성을 드러낸다. 이 좌표가 형성하는 공간 속에서 작가의 개별 작업들은 제작 시대와 개별 작업의 이야기에서 벗어나 재조합 된다. 윤리와 정치, 폭력과 파괴, 자유와 해방, 회복과 치유, 삶과 죽음은 이러한 좌표의 중요한 벡터이다. 그리고 벡터의 운동을 통해서 형성되는 새로운 3개의 공간을, ‘삶과 도시’, ‘삶과 정치’, ‘삶과 자연’으로 나누어 재구성했으며, 이 3개의 다른 공간이 이번 전시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이번 전시는 서용선의 회화적 공간이 갖는 감각적이고 정치적인 세계를 다르게 드러낸다.

전시는 3부로 구성된다. ‘1부: 골드’는 서용선 회화의 중요 공간인 도시를 다룬다. 작가는 8, 90년대 집중적으로 서울이라는 공간을 그렸다. 어린시절 한국 전쟁이 이후 폐허가 된 서울의 재건과 그 속에 살아가는 사람들을 관찰했던 작가는 8, 90년대 서울의 변화에 주목했다.  올드 서울인 사대문안과 그 변두리의 재건과 뉴 서울인 강남으로의 확장을 목격하면서 작가는 서울이 과거와 현재가 응축된 장소로서 인식했다. 삶과 도시를 표상하는 ‘1부: 골드’는 서용선의 대표작인, <숙대 입구 07:00-09:00>(1991), <도시-차 안에서>(1989, 1991), <버스 속 사람들>(1992), <도심>(1997-2000) 등을 선보인다.

삶과 정치를 다루는 ‘2부: 블랙’은 서용선 회화의 중요 주제인 역사와 현재를 다룬다. <빨간 눈의 자화상>(2009)으로 시작하는 2부는 자화상이라는 장르를 통한 근대적 인간의 모습을 탐구하고, 인간을 사회적으로 구성하고 작동시키는 정치와 역사에 대한 작가의 비판적 인식을 드러낸다. 한국전쟁, 일제강점기, 계유정난 등의 역사적 사건을 새로운 배열과 배치를 통해서 출현시키며, 한국의 근대화 및 산업화의 풍경을 그의 도시와 탄광촌 회화를 통해서 재배열한다. 그리고 정치와 역사가 야기한 갈등과 불신, 파괴와 폐허를 치유와 화해의 언어로 다시 이야기한다. 삶과 정치를 다루는 ‘2부: 블랙’은 그의 다양한 자화상 시리즈뿐만 아니라, <음모>(1988, 1990), <여자 • 분노>(1991), <사막의 밤-포로들>(2004), <철암>(2004), <낙화>(2006, 2007), <청령포 1, 2>(2007), <개사람 1>(2008), <폐허 1>(2018, 2019), <사가모어 힐>(2019), <‘경’자바위>(2014) 등 작가의 주제별 회화 대표작들이 선보인다. 또한 서용선의 초기작인 <정치인>(1984)이 오래간만에 전시에 등장한다. 이 작업은 80년대 등장한 새로운 군사정부 아래서 ‘군인’에서 ‘정치인’으로 변신하는 새로운 직업인들의 모습을 절묘하게 담아내고 있는 작업이다. 21세기 새로운 정치의 출현과 더불어 학자에서 정치인으로, 방송인에서 정치인으로, 활동가에서 정치인으로 변신하는 새로운 정치인들의 출현 속에서 의미심장하다.

9월 15일 개최될, ‘3부: 나-비’는 보편적 세계를 향한 작가의 의지와 예술과 삶의 새로운 가능성을 모색하는 작가의 태도를 보여준다. 8점의 풍경화와 3점의 인물화 그리고 나무 조각들로 구성되는 ‘3부: 나-비’는 삶과 예술의 일치를 위한 작가의 탐구와 성찰을 드러낸다. 화가로서 작가 서용선에게 절대적 대상인 소나무에서부터 역사의 현장을 탐구하기 위해 방문하고 그려온 풍경들은 단순히 역사의 배경이 아니라 모두와 더불어 살아가야 하는 장소이다. 그리고 여기에 3명의 인물을 배치한다. 원형으로서 인간인 <이동-마고사람>(2010)과 우리 주변에서 쉽게 바라볼 수 있는 남성과 여성의 원형으로서, <남자>(1997,1998), <김진희 1>(2009)이 그것이다. 그리고 작가로 대변되는 조각, <그림 그리는 사람>(1999, 2000)과 수행자로서 ‘부처의 제자’ 시리즈, 그리고 작가가 영원히 탐구하는 평범한 사람들의 모습으로서 <사람01>(2016)이 있다. 전시를 위한 이러한 새로운 구성은 삶과 예술 그리고 세계에 대한 작가의 성찰적 태도를 드러낸다.




《서용선: 내 이름은 빨강》은 주제와 소재로 읽혀 온 서용선의 회화를 역사적 사건과 맥락, 시기와 시대를 가로지르고 재구성하여, 작가의 형상적이고 감각적인 회화적 공간을 구축한다. 1980년대부터 최근까지의 작가 서용선 작품 70여점을 선보이는 이번 전시는 작가에 대한 기존의 평가와 논의의 한계를 넘어 서용선 회화세계를 재발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관람객은 서용선의 예술적 비전과 그 진화에 새롭게 몰입하고, 한국 미술계에 기여한 작가의 풍부하고 다양한 층위를 감상하게 될 것이다.


서용선

1951년 서울 출생.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회화과(1979) 및 대학원 서양화과(1982) 졸업.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교수(1986-2008) 역임 및 현재 서울대학교 명예교수(2016-현재).

주요 개인전으로 《서용선의 마고이야기, 우리 안의 여신을 찾아서》(서울여성역사문화공간 여담재, 서울, 2021), «통증·징후·증세서용선의 역사 그리기»(아트센터화이트블럭, 파주, 2019), «서용선의 도시그리기유토피즘과 그 현실사이»(금호미술관 / 학고재갤러리, 서울, 2015), «시선의 정치»(학고재갤러리, 서울, 2011), «2009 올해의 작가_서용선»(국립현대미술관, 과천, 2009) 등이 있다.

※ 전시 제목으로 사용된 ‘내 이름은 빨강’은 튀르키예 소설가 오르한 파묵의 소설, 『Benim Adım Kırmızı』(1998)에서 차용한 것이다. 이 소설은 1591년 오스만 제국을 배경으로 전통과 서구의 갈등이 회화와 화가를 중심으로 펼쳐진다. 전시를 구성하는 소제목들 역시, 이 소설에서 도시, 정치, 예술을 설명하는 챕터인, ‘저는 금화올시다’, ‘내 이름은 블랙’, ‘나를 나비라 부른다’에서 따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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