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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관택 : Back and Forth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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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씨알콜렉티브는 올해 첫 전시로 박관택 개인전 《Back and Forth(백 앤드 포스)》를 2월 22일(목)부터 3월 30일(토)까지 개최한다. 박관택 작가는 앞선 세대가 구축해 놓은 회화/드로잉의 근본적인 논리구성에 새로운 물음표를 던진다. 특히 그는 회화/드로잉에서항상 소외된 ‘뒷면’의 존재를 조망하는 동시에 근본적인 구성요소인평면적인 표면, 지지체의 형태, 안료의 특성, 물성의 조건을 실험한다.

 

작금의 시대에회화에서 더 이상 어떤 질문이 가능할까? 미술의 역사와 동시에 시작된 세상을 재현하고자 하는욕망은 20세기 모더니즘 혁명을 지나면서, 새로운 재현 체계를 분출하기 시작했다. 당시 예술가들은 이제껏 답습해온 2차원 평면에 그려진 시각적 환영(illusion)을 제거하기 위해 “그림과 바탕, 형상과 배경, 구성과 표면, 회화적 공간과 물리적 평면”* 사이의 위계를 뒤흔들고, 그것들 간의 융합을 추진한것이다. 그 과정에서 회화 매체의 고유한 특성인 ‘평면성(flatness)’은 ‘예술의 자율성’을 구축하는 데 가장 중요한 본질이다. 추상표현주의, 미니멀리즘, 포스트–미니멀리즘으로 이어지는 계보에서 평면성에 대한 실험은 수없이 이루어졌지만, 절대적 평면성–회화는 결코 가능할 수 없다는 딜레마를 낳았다.

전시장에 들어서면 단순히 종이라 하기엔 두꺼운 평면(MDF 패널)이 마치 조각품같이 벽에 걸려 있는데, 일명 회화/드로잉이라고 불리는 이번 전시의 작품들은 “지지체의 전면과 후면 모두를중요 시각 요소로 사용하는 드로잉–객체”이다. 작가는 이번 작품을 만들면서 ‘(1) 사각 프레임일 것, (2) 뒷면을 채색할 것, (3) 맨 앞에 이미지를 나중에 그릴 것’을 규칙으로 설정하여 작업을 진행하였다. 따라서 드로잉–객체들은 모두 사각프레임이지만 각기 다른 형상으로 ‘접혀져’ 있으며, 뒷면에 칠해진 형광 안료는 벽에 다시 반사되어 벽과의 상호 관계성을 설정하고, 마지막으로 이미 구성된 형태 및 색채와 균형을 이루는 추상적 드로잉을 앞면에 선보인다. 즉, “이미지–지지체의 물성–주변 환경(벽, 빛, 반사되는색채)”이라는 3축 구조의 균형을 경유하여 작금의시대에 평면성의 실험을 시도한다. 따라서 이번 전시는 하나의 작품보다는 작품 형태부터 색깔, 접히는 각도, 걸리는 위치, 설치 방법 그리고 전시 공간까지 ‘전시’ 자체가 하나의 총체적인 영향으로 구성된다. 

 

박관택은 이전 전시, 이를테면 관객이 직접 UV 라이트손전등을 통해 벽에 그려진 드로잉을 부분적으로 감상할 수 있는 《여백》(인사미술공간, 2019)전과 이미지와 사운드가 결합된 드로잉–스피커를통해 관객의 관조를 실험한 《페어링》(인천아트플랫폼, 2021)전에서부터 자신의 작품을 관객이 직접 전시장에서 체험해야 하는 당위성을 스스로 고찰해왔다. 이는 다시 미니멀리즘 및 포스트 미니멀리즘에서 예술을 탐구한 태도와 긴밀하게 연결되는데, 작품의 의미를 작가에 귀속하는 것이 아닌 관람자와 외부의 관계에서 발생함을 주장한 미학적 전환이 그것이다. 따라서 이번 전시는 관객이 ‘지금 여기’ 전시장이라는 장소를 지각하고 계속 이동하면서 매번 다른 각도로 보게 되는 평면 작품과 그것을 구성하는구성요소들의 관계성이 주요하게 자리 잡혀 있다.

그렇다면, 작가는미술 감상의 감각 경험을 왜 이전에 시행한 공간 및 체험 그 자체가 아닌 평면이라는 아날로그 물질로 돌아갔을까? 그의말을 빌리자면, 공간 설치 위주의 전시에서 생성되었던 비물질적이고 가변적인 경험을 함축하는형태(형식)에 대한 고민과 동시에 미술사의 시간을 역행 혹은공존적으로 바라보며 동시대를 다시 톺아보기 위해서다. 이는 2014년뉴욕 현대미술관(MoMA)에서 로라 홉트먼(Laura Hoptman)이기획한 《영원한 현재: 무시간적 세상의당대회화(The Forever Now: Contempo-rary Painting in an AtemporalWorld)》전에서 새로운 추상회화의 경향을 설명하기 위해 ‘동시대’라는 시간성을연대기적으로 구성하는 것이 아닌, 모든 시간이 공존하는 ‘무시간성(atemporality)’으로 규정한 맥락과 같은 궤를 이룬다. 따라서 이번 전시는 박관택 작가가 미니멀리스트/포스트미니멀리스트들이 했던 언어들을 레퍼런스로 차용하고, 클리셰를 넣어가며 작가만의 오브제화 과정 그 자체를 보여주는 실험이다. 이를 통해 작가는 다시 미술의 존립 문제를 질문하고 있는 것이다.

*조주연, 『현대미술강의』, 글항아리, 2017, p.105.

 

첨부: 작가 이력과 작품 이미지

 







■ 작가 이력

박관택/ Kwantaeck Park /朴寬澤

현 서울대학교서양학과 교수

 

개인전

 

2021 페어링, 인천아트플랫폼 G1, 인천

2020 어제모레, 경기도미술관, 안산

2019 버퍼링, 소마미술관, 서울

2019 여백Spinoff from the facts, 인사미술공간, 서울

2018 마음의 속도,클러스터 갤러리, 미국 뉴욕

2014 적정 공포,플랫 포럼, 미국 덴버

 

그룹전

 

2022 언박싱프로젝트, 뉴스프링프로젝트, 서울

2021 마인드붐: 달빛이연못을 뚫어도, 로얄빌딩 지하1층, 서울

2021 집에서 집으로, 블루메미술관, 파주

2021 퍼블릭아트 뉴히어로, 청주시립대청호미술관, 청주

2020 0인칭 시점,경기창작센터, 안산

2020 코리안아이2020: Creativity and Daydream, 사치 갤러리, 영국

2020 시간동사모음,성북예술창작터, 서울

2020 코리안아이2020: Creativity and Daydream, 에르미타주 미술관, 러시아

2019 깜박이는 이야기, 성북 어린이 미술관 꿈자람, 서울

2018 깜박일수록 선명한, 두산 갤러리, 미국 뉴욕

2017 보이시스 니드 히어로즈, 널쳐 아트(Nurture Art), 미국 뉴욕

2016 오로라 언더 더 미드나잇 선, 미란다 아트 프로젝트 스페이스, 미국 뉴욕

2016 프롤로그: 오로라언더 더 미드나잇 선, 레이 갤러리, 미국 뉴욕

2016 업 포 디베이트, 브릭 아트 센터(BRIC), 미국 뉴욕

2015 소마 드로잉:무심, 소마 미술관, 서울

2015 스토리 오브 스토리, 스맥 멜론(Smack Mellon), 미국 뉴욕

2015 리스폰드, 스맥맬론(Smack Mellon), 미국 뉴욕

2014 그룹 벨로시티, 인터스테이트 프로젝트, 미국 뉴욕

2013 포스트 컨슘드: 밀레니얼 비엔날레, 델라웨어 현대 미술관, 미국 윌밍턴

2013 스트레인저스,게스트 스팟 갤러리, 미국 볼티모어

2013 신세틱 제로,브롱스 아트 스페이스, 미국 뉴욕

2012 펄스, 더인비지블 덕, 미국 뉴욕

2011 이너스페이싱 더 시티, 첼시 미술관, 미국 뉴욕

 

레지던시

 

2022 서울시립미술관 난지미술창작스튜디오

2021 인천아트플랫폼

2020 경기창작센터

2019 국립현대미술관 고양레지던시

2017 메사추세츠 현대 미술관(MASS MoCA) 스튜디오 프로그램, 미국 노스 아담스

2014 더 아틱 서클 레지던시, 스발바드, 노르웨이

2014 플랫 포럼,미국 덴버

2013 야도(Yaddo),미국, 사라토가 스프링스

2013 킴멜 하딩 넬슨 아트 센터(KHN), 미국 네브레스카 시티

 

수상

 

2019 퍼블릭아트 뉴히어로 선정 작가

2018 한국 창작 아카데미 시각예술 작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2014 해외 레지던스 참가 지원, 한국문화예술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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