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전시


  • 트위터
  • 인스타그램1604
  • 유튜브20240110

전시상세정보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목록

2024 화랑미술제

  • 상세정보
  • 전시평론
  • 평점·리뷰
  • 관련행사
  • 전시뷰어


2024 화랑미술제
2024.4.4 - 4.7
COEX Hall C, D



■ 2024 화랑미술제 개요

2024 화랑미술제가 오는 4월 3일 VIP 프리뷰를 시작으로 4일부터 7일까지 5일간 코엑스 (Coex) C, D홀에서 개최된다. 사단법인 한국화랑협회가 주최하는 화랑미술제는 42년의 유구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국내 최장수 아트페어다. 매년 한 해를 여는 아트페어로 국내 미술시장의 바로미터 역할을 하고 있다. 

국제갤러리, 갤러리현대, 가나아트, 학고재, 조현화랑 등 총 156개의 국내 정상급 갤러리가 기성작가의 작품뿐만 아니라 재기발랄한 신진 작가의 작품들을 함께 선보인다. 기존 컬렉터들에게는 또다른 취향 발견의 기회가, 신규 컬렉터들에게는 미술시장 입문의 기회가 될 것이다.

2024 화랑미술제의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신진작가 특별전 ZOOM-IN Edition 5, 미술시장의 각 분야 전문가와 함께하는 토크 프로그램 ART&ARTIST TALK, 그리고 엄선된 작품을 행사 전 미리 만나볼 수 있는 특별 온라인 프리뷰가 준비되어 있다. 이처럼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2024 화랑미술제의 티켓은 3월 11일(월)부터 화랑미술제 공식 홈페이지(www.hwami.org) 내 링크를 통해 사전 판매되고 있다. 일반 입장권의 가격은 20,000원이며, 학생(초중고등학생) 및 예술인 패스 소지자와 미술협회 회원은 할인된 금액인 15,000원으로 구매가 가능하다. 

올해는 화랑미술제의 더욱 상세한 정보 전달을 위해 독립된 홈페이지(www.hwami.org)를 구축하여 확장된 규모만큼이나 외연을 갖추고자 노력했다. 관람객의 연령대가 낮아지고 있는 만큼 고객의 니즈를 반영해 온라인 티켓 시스템을 구축하였고 지류 티켓에 익숙한 중장년층을 위해 VIP 티켓의 경우만 지류 티켓과 병행될 예정이다. 또한 예술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처음으로 2024 화랑미술제 도록을 온라인에서 무료로 배포하며, 아카이브 목적의 실물 인쇄본도 소량 동시 발행 예정이다. 이로써 보다 많은 대중들에게 화랑미술제의 풍성한 콘텐츠를 발신하고자 한다. 

아울러 전년 각기 다른 층수로 나누어진 전시 공간으로 인해 관람객 동선 안내에 어려움을 겪었던 것에 반해, 올해 화랑미술제는 3층의 C, D홀을 활용하여 한층 효과적인 동선 안내와 운영을 계획 중이다. 


주요 프로그램 1: ZOOM-IN EDITION 5



5회차를 맞은 화랑미술제 신진작가 특별전 ZOOM-IN(이하 줌인)은 회화, 조각, 설치 등 다양한 장르에서 활동하는 만 39세 이하의 신진작가를 대상으로 한 화랑미술제의 작가 발굴 프로그램이다. 공모를 통해 사전에 작가 10인이 선정되었고, 페어 현장에서 관람객 투표와 전문가 심사를 합산해 최종 2024 ZOOM-IN 어워즈의 수상자 3인이 가려진다. 어워드 수상자에게는 총 600만원의 상금과 특별 프로모션 혜택이 제공된다. 화랑미술제는 이를 통해 미술계의 새로운 동향을 모색하고 신진작가들에게 강력한 후원을 제공하여 예술계 발전에 이바지하고자 한다. 

올해는 예년보다도 더 뜨거운 관심 속에 약 570여명의 작가가 공모에 지원한 가운데 10명의 작가가 선발되었다. 선발된 작가는 곽아람, 김보경, 김한나, 송지현, 심예지, 이성재, 이호준, 장수익, 최명원, 최혜연 (ㄱㄴㄷ 순)으로, 출품 장르의 다양성과 한국화의 약진이 두드러졌다. 심사에는 공신력 있는 외부 심사위원들(안진국/미술 비평가, 이장욱/스페이스 k 서울 수석큐레이터, 문지윤/아트선재센터 프로젝트 디렉터)의 심사가 더해져 한층 더 실력 있고 유망한 작가 선정에 힘을 기울였다.


주요 프로그램 2: ART&ARTIST TALK



화랑미술제는 지난해 ZOOM-IN 작가들과 비평가들과의 ARTIST TALK(이하 아티스트 토크)를 비롯한 다양한 ART TALK(이하 아트 토크) 강연 프로그램을 통해 미술 애호가와 미술시장에 새로이 진입하는 컬렉터에게 유용한 전문 지식을 제공하며 호평을 받았다. 2024 화랑미술제에도 더욱 다채로운 토크 프로그램이 기다리고 있다. 4월 4일(목)부터 4월 6일(토)까지 D홀 토크 라운지에서 진행될 이번 행사는 작가와 갤러리, 비평가를 아우르는 미술시장의 균형 잡힌 성장과 올바른 컬렉팅 문화 형성에 초점을 맞춘다. 

줌인 신진작가 특별전과 콜라보한 아티스트 토크에서는 안진국, 이문정, 이장욱, 이태호, 고동연, 김수진 평론가와 줌인 선발 작가 6인의 대담이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아트 토크 강연으로는 ‘크리스티 홍콩’의 정윤아 부사장이 국내외 미술시장 트렌드를 살펴보며 컬렉팅 가이드를 제시하고, 이유경 변호사가 미술세법, 진흥법, 문화재 보호법 등 미술과 관련된 법률 이슈를 다룰 예정이다. 김영애 이안아트컨설팅 대표는 패션과 아트라는 다르면서도 닮은 두 산업 간의 융합을 주제로 콜라보레이션 사례와 브랜드 컬렉션 등을 소개한다.



[2024 화랑미술제]
4월 3일(수): VIP Preview
4월 4일(목) ~ 7일(일): 일반 오픈




하단 정보

FAMILY SITE

03015 서울 종로구 홍지문1길 4 (홍지동44) 김달진미술연구소 T +82.2.730.6214 F +82.2.730.9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