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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각난 풍경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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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시타이틀: 조각난 풍경(Fragmented Paysage)  


2. 전시기간: 2010. 11. 17(수) ~ 11. 28(일)

전시 오픈 : 2010. 11. 17, 18시

작품 설치 : 11월14일(17시)~11월 16일 

부대 행사 : <대담> 11월 17일 16 ~ 17시 30분


3. 전시장소: 대구문화예술회관 전관


4. 주최: 대구광역시


5. 주관: 청년미술프로젝트 운영위원회

 

6. 후원: 문화체육관광부


7. 전시기획: 박소영(책임큐레이터)/ 이대범(큐레이터)


8. 전시콘셉트:

「조각난 풍경」은 다양한 풍경 또는 양상을 보여주는 오늘날 한국미술의 여러 단면들을 퍼즐 맞추기처럼 구성한 전시이다. 이번 전시는 작가들과 관람자들 모두로 하여금 '나'를 되돌아보고 '나'를 되찾게 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진정한 소통의 문제를 재고하게 하려한다. 이 전시는 세 개의 파트로 구성된다. 

'Part 1-몸과 풍경'은 '시간-공간-움직임의 불가분성'을 키워드로 현대사회의 풍경을 재조명한다. 관람자의 적극적인 신체체험으로 작품이 완성되는 방식은 관람자와 작품 간의 상호작용적 소통을 극대화시킨다. 이 파트에서는 관람자들이 고립되고 조금은 괴이한 공간에서 또 다른 '나'를 찾기도 하고, 또는 명상과 관조의 시간을 갖기도 하며 산책하듯 걸어 다니며 작품들과 만나는 체험을 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일상과 자연의 다채로운 소리도 듣게 된다. <몸과 풍경>은 밝음과 어둠, 자연과 인공, 평화와 재앙 같은 상반되는 요소들이 견제보다는 상호보완의 실체들로 존재하기 위해 역설적으로 상호간의 균형을 유지해야 함을 강조한다. 

 'Part 2-마주친 비명(非命, 悲鳴, 碑銘)'은 현대사회의 마주할 수 있는 조각난 풍경을 세 가지 '비명(非命, 悲鳴, 碑銘)'으로 규정하고자 한다. 죽었으나 죽었다 하기 어렵고, 살아 있으나 살아 있다 하기 어려운 진퇴양난의 모순이 한국 근대화이다. 그러나 이러한 모순을 직면하기 보다는 애오라지 아름답게만 볼 것을 혹은 오직 비탄이라고 소리 높여 외치기만을 요구했다. 이러한 과정이 한국 근대화의 곤혹과 절망이다. <마주친 비명(非命, 悲鳴, 碑銘)>은 제 명을 살지 못한 자들의(非命), 슬픔과 두려움의 소리를(悲鳴) 비석에 새겨(碑銘) 모순에 찬 그들(한국 근대화와 그 속에서 삶을 산 이들의 삶과 죽음을 목격하고자 한다. 

'Part 3-Becoming artists'는 대구에서 학교를 졸업하고 작가가 되기 위해 도전과 실험 정신을 불태우는 20대 작가를 위한 공간이다. 세 명의 작가는 그들이 부딪히는 현실의 풍경을 새로운 시선으로 해석할 것이다. 

 「조각난 풍경」은 여러 다른 장르 예술의 교차와 다양한 양식을 보여준다. 이 다양함은 최대한의 무질서와 함께 최소한의 질서라 불릴 수 있는 전시에 풍요로움과 열림을 가져온다. 부서진, 산산조각이 난, 이런 현실의 고통은 예술가의 현재를 떠나지 않으며, 또한 이것은 단순한 허구로만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예술적 양식만이 오로지 희망과 꿈의 결속을 은밀하게 해석할 줄 안다. 실제 우리 삶에서 느닷없이 깨질 수 있는 꿈과 희망을 이 전시를 통해 보여주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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