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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유리상자 - 아트스타」Ver. 4 권재현

김영숙


 


 


전시공모선정 작가展
「2012 유리상자-아트스타」Ver.4 권재현

매달린 ‘so.jpg


 


 


권재현2.jpg
Installation View / 매달린 ‘소’ / 합판 / 길이 약 5m, 가변크기 / 2012


 


 


 


❍ 주  제 : 이것이 현대예술이다. - 예술가와 시민의 만남
❍ 관람일정 : 2012. 7. 20 (금) ~ 9. 2 (일), 45일간
❍ 작가와 만남 : 7. 26 (목) 오후 6시
❍ 관람시간 : 09:00~22:00 관람 가능
❍ 장  소 : 봉산문화회관 2층 아트스페이스
❍ 입 장 료 : 무료
❍ 시민참여 프로그램
  제    목 : Paper Art - 소
  일    정 : 8월 19일 일요일 오후2시 
  장    소 : 봉산문화회관 2층 아트스페이스
  대    상 : 초등학교 3~6학년 (10명)
  준 비 물 : 색칠도구(색연필, 사인펜 등)
  참 가 비 : 없음
  참가문의 : 053) 661-3517
  내    용 : 단순한 소형상이 프린트된 종이도면에 각자의 느낌대로 색칠하고, 자르고 붙여서 소 모형을 만든다.
❍ 기  획 : 봉산문화회관
❍ 문  의 : www.bongsanart.org  053-661-3081~2
       트위터(@bongsanart), 페이스북(bongsanart)





 전시 소개
봉산문화회관에서 주최하는「2012유리상자-아트스타」전시공모선정 작가展은 동시대의 남다른 예술에 주목합니다. 올해 공모 전시의 주제이기도 한 이것이 현대예술이다 - 예술가와 시민의 만남은 우리시대 예술을 공감하려는 ‘공공성’에 주목하고 시민과 만나려는 예술가의 태도와 역할들을 지지하면서, 현대예술의 남다른 ‘스타’적 면모를 지원하는 의미입니다.


도심 속에 위치해있다는 점과 4면이 유리벽면으로 구성된 아트스페이스「유리상자」의 장소 특성을 살려서 내부를 들여다보는 독특한 관람방식으로 잘 알려진 이 프로그램은 어느 시간이나 전시를 관람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시민의 예술 향유 기회를 넓히는 데 기여하고, 열정적이고 창의적인 예술가들에게는 특별한 창작지원 공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공공예술지원센터로서 더 나은 역할을 수행하기 위하여 전국공모에 의해 선정된 참신하고 역량 있는 작가들의 작품 전시를 지속적으로 개최하고자 합니다.


2012년 전시공모 선정작 중, 네 번째 전시인 「2012유리상자-아트스타」Ver.4展은 조각을 전공한 권재현(1979년生) 작가의 설치작품 “매달린 ‘소’”입니다. 이 전시는 미디어로 유포된 사건의 기억과 그 기억을 재구성하여 조형적으로 시각화하는 작가의 태도에 주목합니다. 그는 미디어를 통해 전달되는 파편적 가상현실과는 구별되는 하나의 결집 덩어리로서의 새로운 현실인 조각 작품을 제시하고, 세계의 다양한 차원과 새로운 인식의 가능성을 질문합니다.


작가가 제시하는 전시 설계는 소를 기계적으로 대량 도축하는 다큐멘터리 영상을 주의 깊게 관찰하면서 예정되었습니다. 7미터 높이의 천정, 흰색 바닥, 사방이 유리로 구성된 전시 공간과 그 천정에 거꾸로 매달린 나무덩어리 소가 주변의 조건에 맞게 조형적으로 설계되었습니다. 마치 도살장 창고에 매달려 권위와 공격성을 잃어가며 발버둥치는 황소를 순간적으로 본떠온 듯한 4미터 길이의 거대한 나무 조각물은 작가가 참조했다는 다큐멘터리 영상의 잔인하고 충격적인 사실성과는 거리가 멀어 보입니다. 작가의 ‘소’는 정서적 감정 변화 없이 무미건조해 보입니다. 율동감과 나무결의 자연미, 작은 조각을 연결하여 덩어리를 구성하는 구조적 형식미 등이 돋보이고, 얼핏 시각적인 무게감을 느끼게 하지만 얇은 베니어합판 조각을 연결하여 조립한 탓에 실제로는 가볍습니다. 게다가 하단의 앞발을 떼어내면서 소의 텅 빈 내부구조가 보여 더욱 가볍게 보이며, 어쩌면 일회성 임시 공작물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오랜 시간과 노동력, 치밀한 디자인과 기술력을 동원하여 제작한 이것은 무엇을 말하려는 것일까?


“이것은 도축장의 소가 아니다”


작가의 ‘매달린 소’는 무엇의 재현이기보다 기억을 재구성하는 ‘사건’이며, 또 하나의 현실입니다. 실재 도축장에 매달려 있던 소의 사건을 ‘현실’차원이라 하고, 미디어의 다큐멘터리로 복제되어 방영된 소의 사건을 ‘가상현실’차원이라 한다면, ‘재구성된 현실’차원으로 일컬을 수 있는 작가의 사건은 기억의 파편과 사고의 종합에 의한 새로운 현실 창조입니다. 이것은 다산과 성장, 신성, 희생, 농경과 힘, 젖, 생명, 그리고 대량 식육소비, 부가가치 생산 등 ‘소’에 관한 인류 역사의 파편적 기억을 재조합하여 문명과 그 허구성을 돌이켜보고, 부서지기 쉬운 가벼운 덩어리 형태로, 또한 매다는 형식을 취하면서 참조된 현실과는 다른 사건으로서 현실을 제시합니다. 작가는 자신이 경험하고 인지하는 세 가지 차원의 세계, 그리고 차원에 따른 사실과 다른 새로운 관계 맺기의 가능성을 이해하고, 이들의 통합적 사고를 제안합니다.


동시대성의 가치와 의미를 상정하는 이 설정은 현대미술 또는 우리 자신의 태도에 대한 질문일 것입니다. 지금까지와는 다른 차원의 현실 가치를 묻는 이번 유리상자는 세계의 미래와 소통하려는 예술의 예지력을 느끼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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