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영
경기도미술관 렉쳐 <각양각색 미술사: 추상, 세상을 뒤집다>가 시작됩니다.
상반기 렉쳐 개강이 2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추상미술에 대하여 미술사 뿐만 아니라 디자인, 건축 등 다양한 시각에서 바라보고 해석해 보는 자리를 마련하였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리며, 더운 여름 좋은 강사님들과 추상미술에 대해 이야기 나누어 보았으면 합니다.
수강신청마감은 온라인 사전신청 선착순(50명)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http://www.gmoma.or.kr/edu/edu_lec_view.asp?pType=3&no_idx=118
○ 제 목 : <각양각색 미술사 : 추상, 세상을 뒤집다 >
○ 일 시 : 2013.06.25 - 08.06 매주 화요일 오후 3시-5시/ 총 7강
○ 장 소 : 경기도미술관 1층 세미나실
○ 신청기간: 2013.06.05∼
○ 강 의 료 : 무료
○ 교 재 : 경기도미술관 아트샵 판매 (2만원)
○ 강의계획
1강 6/25 박우찬(경기도미술관 학예팀장) 추상, 20세기의 미술언어
2강 7/2 임근준(미술·디자인평론가) 추상미술과 모던 디자인
3강 7/9 임석재(건축가, 이화여대 교수) 추상과 현대 건축
4강 7/16 박우찬(경기도미술관 학예팀장) 뜨거운 추상, 차가운 추상
5강 7/23 김현화(숙명여대 교수) 한국 추상미술의 형성과 전개
6강 7/30 김미경(강남대 교수, KARI소장) 후기 추상, 1960년대 이후 추상의 흐름
7강 8/6 코디최(문화이론가,작가) 추상과 모더니즘
○ 강의문의 : 031-481-7046
○ 강연자 소개
박우찬 – 경기도미술관 학예팀장
서울대학교 서양화과를 졸업하고, 중앙대학교 대학원에서 문화정책을 전공하였다. 예술의전당 큐레이터, 대구시립미술관건립전담관, 경기창작센터 학예팀장 등을 역임했으며, 현재 경기도미술관 학예팀장이다. 저서로는 『사과 하나로 세상을 놀라게 해 주겠다』, 『반고흐, 밤을 탐하다』, 『머리로 보는 그림 가슴으로 느끼는 그림』, 『재미있게 읽는 어린이 서양미술사』, 『달리와 이상한 미술』, 『피카소의 세계로』 등이 있다.
임근준 – 미술 · 디자인 평론가
서울대학교에서 디자인을 공부하고, 동대학원 미술이론과정에서 석사학위를 딴 뒤, 미술교육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계간 〈공예와 문화〉 편집장, <시공아트> 편집장, 월간 〈아트인컬처〉 편집장을 역임했으며. 현재 미술ㆍ디자인 평론가로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는 『크레이지 아트』, 『메이드 인 코리아』, 『에스케이모마 하이라이트』, 『이것이 현대적 미술』, 『예술가처럼 자아를 확장하는 법』등이 있다.
임석재 – 건축가, 이화여자대학교 교수
서울대학교 건축학과 및 동 대학원에서 건축학을 공부했다. 미시간대학교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으며 펜실베이니아대학교에서 프랑스 계몽주의 건축에 관한 연구로 건축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1994년 이화여자대학교 건축학과 1호 교수로 학과를 창설, 현재 건축학과 교수로 재직하며 후학을 양성중이다. 저서로는 『추상과 감흥』, 『미니멀리즘과 상대주의 공간』, 『건축, 우리의 자화상』, 『서양건축사』 『나는 한옥에서 풍경놀이를 즐긴다』, 『서울, 건축의 도시를 걷다』), 『우리 건축 서양 건축 함께 읽기』, 『기계가 된 몸과 현대 건축의 탄생』 등이 있다.
김현화 – 숙명여자대학교 교수, 미술사학자
숙명여자대학교와 홍익대학교 대학원에서 미술사를 공부했으며, 파리 1대학 고고미술사학부에서 미술사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서양미술사학회장을 역임하고 있으며, 숙명여대 미술대학장과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미술사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주요 저서 및 논문으로는 『20세기 미술사-추상미술의 창조와 발전』, 『성서, 미술을 만나다』, <현대미술에 나타난 ‘십자가 책형’의 의미>, <1960년대 인간의 이미지를 표현한 서구 조각에 관한 고찰>, <칸단스키-바우하우스에서의 추상회화와 조형론:1923-1933> 외 다수가 있다.
김미경 - 강남대교수, 한국근현대미술연구소 KARI 소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미술사학과 석사, 동대학원에서 한국현대미술사에 관한 첫 박사학위논문인 <1960-70년대 한국의 실험미술과 사회>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현대미술사학회 회장을 역임했으며, 현재 강남대학교 교수 및 한국근현대미술연구소(KARI) 소장을 맡고 있다. 저서로는 『한국의 실험미술』, 『한국현대미술자료 略史(1969-1979)』, 『모노하의 길에서 만난 이우환』,『우리 그림 批評』등이 있다.
코디최 – 문화이론가, 작가
고려대학교에서 사회학을 공부하다가 1980년대 초 미국으로 건너가 파사데나 아트센터에서 예술을 전공했다. 1994년부터 2004년까지 뉴욕대(NYU)에서 부교수를 지냈고, 1990년대 중반에는 루지테니아 프레스(Lusitania Press, New York)의 편집인으로 활동했다. 홍익대, 이화여대, 건국대 겸임교수로 출강했으며, 송은문화재단과 한국 지역문화콘텐츠연구원의 이사직을 맡았다. 현재 PKM 갤러리, Lucas Schoormans Gallery 전속작가로 활발한 창작활동을 하고 있으며, 국제무대에서 예술가 겸 문화이론가로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는 『동시대 문화 지형도』, 『동시대 문화의 이해를 위한 20세기 문화 지형도』, 『Cultural Shift Hatter: Cody Choi 1986-2003』, 『Cody Choi Fairwell to the 20th Century』 등이 있다
0 0
FAMILY SITE
copyright © 2012 KIM DALJIN ART RESEARCH AND CONSULTING. All Rights reserved
이 페이지는 서울아트가이드에서 제공됩니다. This page provided by Seoul Art Guide.
다음 브라우져 에서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This page optimized for these browsers. over IE 8, Chrome, FireFox, Safari